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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항만배후단지에 글로벌 기업 유치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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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국토해양부가 올해 자유무역협정(FTA) 확대를 활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기업을 항만배후단지에 유치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항만배후단지는 정부가 항만을 고부가가치 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2001년부터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주요항만에 조성한 것이다. 현재 99개 기업이 입주해 66개 기업이 운영 중에 있다.

국토부는 26일 항만청, 항만공사 등 관계기관과 ‘항만배후단지 투자유치 간담회’를 열고 항만배후단지 마케팅 전략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항만별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한다. 부산항은 촘촘한 피더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제조·유통기업의 아시아 물류센터를 유치하고 해외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일본기업의 투자를 전면적으로 흡수토록 할 예정이다. 광양항은 인근의 포스코·여수석유화학단지와의 연계로 집적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관련산업과 원두커피 가공거점 등 신선농산물 거점을 유치한다.

인천항은 수도권 배후, 공항근접성 등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첨단 전자기기 글로벌 물류센터 유치해 공항·항만을 연계할 수 있는 신규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평택당진항은 자동차항만의 특성이 부각될 수 있도록 자동차부품 재제조·A/S센터 등을 유치해 자동차 클러스터로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케팅 추진방식도 전면 개편된다. 개별기업을 대상으로 개별마케팅을 추진한다. 개별마케팅은 항만공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되 필요시 국내물류기업도 함께 참여토록 해 상호 시너지효과가 나오도록 할 계획이다. 투자환경개선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부에서도 마케팅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항만배후단지 관리제도도 개선한다. 주요 항만배후단지를 탄력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올해 상반기 내에 개정한다.


올해 공급 필지수가 많은 부산항과 광양항의 경우 배후단지 공급면적기준의 30% 이하를 유보할 수 있도록 해 개별 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기업의 적기 유치가 가능하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마케팅 전략개편으로 글로벌 기업 유치는 물론 이미 입주한 기업의 부가가치 활동증대·고용창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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