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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으로 무장했다'..현대차, 신형 싼타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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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매틱스 '블루링크' 첫 탑재..2.0 및 2.2 모델 라인업 구성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자동차가 SUV 신형 싼타페를 선보이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19일 인천시 송도에서 김충호 현대차 사장(국내영업본부장) 등 회사 관계자 및 자동차 전문기자단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첨단으로 무장했다'..현대차, 신형 싼타페 출시 현대자동차는 19일 인천시 송도 하모니로(路) 일대에서 김충호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사장) 등 회사 관계자 및 자동차 전문기자단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싼타페(Santa Fe)'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출시를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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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새로 공개한 모델은 2005년 싼타페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후속작이다.
김충호 사장은 인삿말을 통해 “신형 싼타페는 다양한 신기술 적용을 통해 연비를 높였으며 최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를 적용하는 등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과 시도가 집약된 혁신적인 모델”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2008년부터 프로젝트명 ‘DM’으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신형 싼타페는 4년 4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총 4300억원을 투입해 탄생했다.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바탕으로, ‘폭풍의 생성과 소멸 속에서 빚어지는 자연의 강인함과 섬세함’을 뜻하는 ‘스톰 엣지’를 디자인 콘셉트로 해 완성됐다.


전장 4690mm, 전폭 1880mm, 전고 1680mm의 차체 크기를 갖춰 한층 날렵해졌으며 휠베이스는 2700mm에 달한다.


신형 싼타페는 최고출력 184ps, 최대토크 41.0kg·m의 2.0 디젤 엔진과 최고출력 200ps, 최대토크 44.5kg·m의 2.2 디젤 엔진(이상 자동변속기 기준) 등 두 가지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장치(LP-EGR) 등 연비 효율을 높여주는 각종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13% 넘게 연비를 향상시켰으며 유로-5 배기규제를 만족하며 높은 친환경성도 갖췄다.


2.0과 2.2 모델 연비는 각각 14.4km/ℓ와 13.8km/ℓ(신연비 및 2WD 자동변속기 기준)에 달한다.


안전 및 편의사양도 눈에 띈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SUV 최초로 전 모델 기본 장착하고 차량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게 조여져 골반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하체상해저감장치(EFD)’를 1열에 적용했다.


또 차체자세제어장치(VDC),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등 최첨단 예방 안전 사양을 적용해 급제동, 급선회, 급가속 등의 위험 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최신 제조기술인 핫 스탬핑 및 롤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 최상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외에 내비게이션과 최첨단 IT 시스템을 연계해 원격 시동, 공조 제어, 도어 개폐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를 최초로 적용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차량 자동 정차 유지기능인 ‘오토홀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차량에서 각종 가전제품을 손쉽게 사용하도록 해 주는 ‘220V 인버터’ 등도 장착됐다.


도로 상황 및 운전자 취향에 따라 컴포트, 노멀, 스포츠 등 3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현대차는 기존 7인승 모델에 5인승 모델을 추가하고 2.0 디젤 엔진에서도 4WD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화했다. 또 3년 62%, 5년 47% 등 구입 후 5년 동안 최고 수준으로 가격을 보장하는 ‘중고차 가격 보장프로그램’을 시행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4만2000대, 해외 11만대 등 총 15만2000대, 내년에는 국내 5만대, 해외 33만5000대 등 총 38만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가 생산부터 사용,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공개해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신형 ‘싼타페’(2.0 디젤 2WD, 자동변속기 기준)의 전체 탄소 배출량은 약 26.7t으로 원·부자재 제조 전 단계 14.4%를 비롯해 생산 1.8%, 사용 83.8%, 폐기 0.1%의 비율로 온실가스가 배출됐다고 설명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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