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경기 변수 일단 관망세 SK이노베이션·기아차 추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0초

이번주 시황·전국 지점장 40인 추천 유망종목

견실한 수익실현을 목표로 투명하고 가치 있는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굿세이닷컴이 4월 둘째주 장세를 분석정리하고 전국 현직 증권사 지점장 40여명으로부터 추천받은 2012년 4월 셋째주 유망종목을 발표했다.


글로벌경기 변수 일단 관망세 SK이노베이션·기아차 추천
AD

지난주는 증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종 이슈와 이벤트가 풍성했다. 우선 국회의원 총선거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단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 외에도 미국 경제지표와 중국 GDP 발표, 다시 불거진 스페인 리스크 그리고 한국은행의 금리결정 등이 주요 이슈로 부각되며 증시를 출렁이게 했다.


이들 이슈와 이벤트는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는데 특히 스페인 리스크는 글로벌 증시와 우리 증시 전반에 암운을 드리우며 지수를 2000선 아래로 끌어내리는 주 원인이 됐다. 또한 새누리당의 승리로 끝난 총선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은 각각 정치테마주와 방위산업 테마주를 중심으로 심한 출렁임을 일으켰다. 현 시점에서 투자자들이 가장 주의 깊게 보아야 할 것은 미국과 중국 그리고 스페인의 경기상황이다. 이 세 가지 변수는 향후 우리 증시와 글로벌 증시에 지속적이고 꾸준한 영향을 미치며 2분기 증시향배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우선 여전히 침체를 겪고 있는 유럽과 달리 미국 경제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최근 미국연방준비위원회의 베이지북을 통해서도 ‘완만한 확장세’로 표현된 바 있는데, 각종 지표도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어닝시즌을 맞이하며 발표되는 기업들의 개선된 실적은 글로벌 증시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중국은 경기선행지수의 반등이 보여주듯 경기가 바닥을 찍으며 턴어라운드 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경기동행지수는 여전히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반등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스페인 문제는 2011년 8월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폭락의 경험이 트라우마로 작용해 작은 흔들림에도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다.


이상과 같은 분석과 더불어 OECD의 경기선행지수가 2011년 12월 이래 4개월 연속 확장국면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글로벌 경기의 흐름이 여전히 성장국면임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펀더멘털에 영향을 주는 중국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IT 및 화학 관련주에 집중하는 것이 유효하다는 조언이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이번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SK이노베이션, 기아차, LG화학, 현대차, 삼성SDI 등이었고 가장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아가방컴퍼니가 선정됐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동일벨트(1.84%), 기아차(0.13%)만 상승을 기록하였고 나머지 종목들은 전반적인 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해 하락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HMC투자증권 광주지점 정효철 차장이 선정됐다.


글로벌경기 변수 일단 관망세 SK이노베이션·기아차 추천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이사
주식투자정보 서비스인 굿세이닷컴(www.goodsay.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자문과 투자운용에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 현재 외부강연과 칼럼리스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코노믹 리뷰 한상오 기자 hanso11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