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차의 러시아 전략 소형차 '쏠라리스’가 현지서 ‘올해의 차’를 싹쓸이했다.
현대차는 2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2 러시아 올해의 차’에서 ‘쏠라리스’가 ‘올해의 신차’ 및 ‘올해의 소형차’의 2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쏠라리스’는 지난해 1월 러시아 시장 출시 이후 ‘2011 골든 클락손 올해의 차’, ‘2012 자룰렘 그랑프리 올해의 차’에 이어 러시아 3대 ‘올해의 차’ 소형차 부문을 모두 휩쓰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러시아 올해의 차’는 국민들이 우편, 온라인, ATM 등으로 직접 투표해 총 22개 부문에서 선정한다.
올해 투표에는 러시아 국민 약 150만 명이 참가했으며 ‘쏠라리스’는 포드 포커스, 아우디 A6를 제치고 ‘올해의 신차’ 부문과 아우디 1, 기아차 프라이드(현지명 뉴 리오)를 따돌리고 ‘올해의 소형차’ 부문에서 각각 수상차종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 러시아공장(HMMR)에서 생산하는 ‘쏠라리스’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현지 도로 및 기후 조건 등을 고려해 개발한 러시아 전략모델로, 출시 직후 ‘러시아 자동차 포럼’에서 ‘올해의 신차’에 해당하는 ‘신규진입상’을 수상하며 돌풍을 예고했다.
지난주에 러시아 누적 판매대수 12만 대를 돌파한 ‘쏠라리스’는 올해 1~2월에만 현지서 총 1만648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쏠라리스’의 질주에 힘입어 같은 기간 러시아시장에서 총 2만4911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6% 가까이 판매가 늘었다. 시장점유율도 6.9%로 전년동기대비 1.8%p 상승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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