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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국물의 습격..비주류 라면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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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국물에 밀려 진라면,스낵면 등 실종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한뚝배기 하실래예~"로 이름을 알렸던 '농심 뚝배기 설렁탕'. 지난해 3월 한 때 시장점유율이 1.8% 이상 오르며 인기를 모았지만 이제 사람들은 관심조차 두지 않는다. '한뚝배기 하실래예'라는 광고카피는 유행어처럼 남아있지만 라면은 유령처럼 종적을 감췄다.

하얀국물라면이 라면시장의 판을 뒤엎으면서 라면시장에 한때 이름을 날렸던 라면들이 추풍낙엽처럼 떨어져 나가고 있다.


지난해 8월 팔도 '꼬꼬면'을 시작으로 삼양 '나가사키 짬뽕', 오뚜기 '기스면', 농심 '후루룩 칼국수'까지 각 라면 제조업체들이 경쟁적으로 하얀국물 라면을 출시하면서 대형마트에서 하얀국물 라면의 점유율은 20%를 넘어섰다. 말 그대로 하얀 국물 라면이 '대세'를 이룬 것이다.

하얀 국물 라면의 거센 도전에 기존의 라면시장은 적지 않은 위기를 맞았다. 그나마 라면시장에서 전통의 강호로 손 꼽히는 신라면과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이상 농심) 등은 점유율은 다소 줄어들었지만 시장을 유지했다.


A 대형마트의 라면판매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이후 꼬꼬면과 나가사키 짬뽕의 거센 도전속에서도 신라면은 단 한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15~17% 선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지켜나갔다.


2위권 라면도 치열한 순위경쟁을 벌였지만 이전과 비교해 큰 점유율 변화없이 시장을 유지했다. A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이후 대형마트의 라면 판매 2위는 올리브 짜파게티, 안성탕면, 너구리 얼큰한 맛(이상 농심), 꼬꼬면, 나가사끼 짬뽕 등 5개 라면이 8~10% 안팎의 점유율로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꼬꼬면과 나가사끼 짬뽕을 제외한 3개는 그나마 시장에서 체면 유지를 한 셈이다.


그러나 하얀국물 라면 등장과 함께 잊혀져 가는 이름도 적지 않다. 농심 뚝배기 설렁탕의 점유율은 크게 줄었다. A마트에서 지난해 3월 봉지라면 시장에서 뚝배기 설렁탕의 점유율은 1.8%로 점유율 12위에 랭크 됐지만 올 3월에는 15위권 내에도 들지 못했다.


삼양식품의 수타면도 지난해 3월 3.9%의 점유율로 시장 순위 6위를 기록했지만 하얀국물 등장과 함께 15위권에서 자취를 감췄다. 오뚜기 진라면도 지난해 중순까지는 1.5% 안팎의 점유율로 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했지만 하얀국물라면의 점유율이 15% 이상 뛰어오른 지난해 10월부터는 종적을 찾을 수 없다.


이밖에도 오징어짬뽕, 무파마(이상 농심), 삼양라면(삼양) 등도 시장점유율을 크게 잃었다. 또 감자면, 생생우동(이상 농심), 맛있는라면, 해물라면(이상 삼양), 백세카레면, 열라면(이상 오뚜기) 등은 매장에서 찾기조차 쉽지 않게 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하얀국물 라면이 시장에 출현한 이후 봉지라면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다"며 "최근 들어 남자라면, 돈라면 등 하얀국물에 후속 라면이 등장하면서 시장에 또 다른 변화가 올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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