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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왕>, 유행 지난 90년대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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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왕>, 유행 지난 90년대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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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왕> 2회 SBS 월-화 밤 9시 55분
이쯤 되니 어쩌면 실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젊은이들의 성공기인 줄 알았던 <패션왕>은 뚜껑을 열어보니 <별은 내 가슴에>의 2012년 버전이자 <발리에서 생긴 일>의 동대문도 아닌 뉴욕 버전이다. 하늘 아래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는 걸 감안해도 이렇게 노골적인 자기 복제는 실로 용감해서 신선하다. 물론 고아 신데렐라 여주인공의 수난사나 차도남 재벌 2세는 비단 제작진의 전작 뿐 아니라 대한민국 드라마의 공인된 클리셰이자 성공 공식이다. 하지만 <패션왕>은 설정과 캐릭터 뿐 아니라 장면까지 답습한다. 부띠끄의 오프닝 세레모니 날 부모의 기일을 챙기는 가영(신세경)과 이에 호기심을 느끼는 재혁(이제훈)의 만남은 언급된 전작들의 데칼코마니처럼 보인다. 여기에 1회와 2회가 5:5가 아닌 3:7의 비율로 나뉜 듯 지나치게 전개가 빨랐던 첫 회에 비해 가영과 영걸(유아인)의 고난이 10여분씩 열거된 2회는 또 과하게 느렸다.


현재로선 이 낡고 덜컹거리는 열차를 견인하는 힘은 온전히 배우들에게 있다. 영걸 스스로 “니가 믿기는 힘들겠지만”이라고 말한 선상폭동과 미국 밀입국 시퀀스는 그 뜬금없음과 어설픈 CG에도 불구하고 진심으로 억울해 보이는 유아인의 팔딱거리는 연기에 힘입어 수긍된다. 가장 전형적인 캐릭터를 부여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삐죽거리는 입매와 속을 알 수 없는 눈빛으로 인물의 사연을 궁금하게 만드는 이제훈의 연기는 알맞게 재단되어있다. 아직은 다음 이야기가 아닌 다음 연기가 궁금한 시점에서 제작진이 할 일은 이 배우들에게 좀 더 그럴듯한 상황과 좋은 대사를 주는 것이다. 1997년 당시 가장 맛깔 나는 트렌디 드라마를 그려냈고 2004년에는 인물의 계급을 단순히 배경이 아닌 욕망의 원동력으로 삼아 도발적인 질문을 던졌던 제작진이 2012년에 철 지난 90년대 조리법의 섞어찌개 같은 작품을 선보였다. ‘진보한 디자인은 박수를 받고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당합니다’라는 패션계의 격언이 <패션왕>에도 유효할까. 분명한 것은 우리가 제작진에게 기대한 것이 적어도 모델과 원단이 아까운 옷은 아니라는 것이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김희주 기자 fif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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