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부문 ERP 구축…업계 최초·최대규모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대한항공은 2일 서울 공항동 본사에서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시스템 원년 선포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이 지난 10년간에 걸쳐 재무, 자재, 시설, 기내식, 정비, 항공우주, 관리회계, 수입관리 등 전 부문에서 ERP를 구축했으며 이는 세계 항공업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다. 이 날 행사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지창훈 총괄사장, 조원태 경영전략본부장 등을 비롯해 오라클 본사 임원 등이 참석했다.
조양호 회장은 “창립기념일에 맞춰 ERP 구축 완료를 선언하게 되어 기쁘다”며 “대한항공은 ERP 를 통해 완벽한 시스템 경영을 정착시켜, 세계항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ERP란 기업 내에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정보의 통합을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개념이다. 기업이 ERP 시스템을 갖추면 모든 업무 절차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대한항공의 이번 ERP 구축은 1000억 원 가량의 투자 금액과 90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된 세계 최대 수준의 정보기술(IT) 투자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ERP 구축을 위해 표준화 및 프로세스 개선 등 사전 준비 작업을 거쳐 2007년 10월 ERP 구축에 본격 착수했으며, 2009년 1월 재무회계, 자재, 시설, 항공우주 제조 부문에 ERP를 1차로 가동했다. 이후 2차 기내식, 3차 수입관리, 관리회계, 4차 항공우주 정비를 거쳐 2011년 1월 5차로 정비 부문 ERP가 가동되면서 ERP 구축 작업을 완료했으며, 이후 약 12개월 동안 ERP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ERP구축으로 각 부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됨에 따라 업무 처리속도가 빨라지게 됐다. 예를 들어 ERP 시스템 통합 이전에 노선별 여객 영업 수지 파악에 1개월 정도가 소요됐지만, 통합 이후에는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게 됐고, 회계 결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통합 이전 3주가 소요되던 것이 통합 이후 5일로 단축됐다.
또한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해졌으며, 불확실성도 해소돼 합리적이고 빠른 의사결정도 할 수 있게 됐다. 기내식, 정비 부문에서 재고가 발생한 시점, 장소, 원인 등에 대한 자연스런 종합 분석이 이뤄짐으로써 필요한 곳에 필요한 양 만큼의 자원 투입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주, 아시아, 중동의 선진 항공사로부터 대한항공의 ERP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공식적·비공식적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각 항공사의 관계자들이 직접 한국에 찾아와 벤치마킹에 열을 올리고 있을 정도"라고 귀띔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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