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후 대전정부청사에서 기자간담회…“공기업으로서 국민편익 위주, 노사협력 바탕”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정창영(58) 코레일 사장은 6일 오후 정부대전청사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KTX 민영화와 관련, 종합 진단·검토 후 정부에 정책적인 건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KTX 민영화를 둘러싸고 기관별로 감정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어 문제”라며 “코레일은 정책부서가 아니고 실무를 집행하는 공기업으로서 국민편익을 전제로 국토해양부에 정책건의서를 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레일의 비능률, 무능 등을 지적하는 국토부와 KTX를 민영화해야 한다는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주장을 들었다”며 “서로 감정을 자제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서비스란 철도특성을 충분히 감안하고 적자노선문제 등을 냉정히 따져야지 각 기관의 위치와 입장을 벗어나서 얘기하는 건 자제해야 한다는 견해다. KTX 민영화는 같은 병을 놓고 진단이 서로 다른 것일 뿐 뭣보다 중요한 건 국민편익이라는 것.
코레일은 자기입장 건의만 하면 되고 ‘철밥통’ 소리를 듣지 않도록 국민에게 봉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며 나머지는 정책결정부서인 국토부가 자기 책임아래 실행하면 반대권한이 없다는 시각이다.
정 사장은 특히 “철도의 으뜸현안이 ‘안전’인 만큼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기계, 장비, 운영시스템, 직원 등을 종합 분석해 더 이상의 철도사고·사건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철도노조원들이 ‘철도 비전문인 낙하산 인사’란 지적에 대해 “외부서 왔으니 낙하산인 건 맞지만 정치적 중립, 기관독립성을 가진 감사원에서 공직생활을 오래 해 공정성과 객관성 훈련이 많이 된 사람이어서 독선적이거나 편파적이지 않다”며 “철도인들과 부족한 것을 도와가며 철도혁신을 이루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공직에 들어와 20여년 감사원 이란 독립된 기관에서 일했고 청와대, 국회 등에 파견 근무한 경험을 두루 살려 흔들림 없이 경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 사장은 또 철도선진화를 위한 코레일 인원조정과 관련, “공기업은 정년과 신분이 보장돼 있는 기관으로서 강제적인 감축은 어렵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그는 “코레일의 수익사업도 적극 개발, 경영효율화를 꾀하겠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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