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txt="";$size="165,117,0";$no="201201092157563602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북미 올해 최고의 차에 선정됐다. 지난 2009년 제네시스에 이어 두번째다.
현대자동차는 9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에서 열린 '2012 북미 국제오토쇼'(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아반떼가 ‘2012 북미 올해의 차(The North American Car of the Year)’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아반떼는 지난 ‘2009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에 이어 한국차로는 두 번째로 ‘북미 올해의 차’에 꼽혔다. 미국 브랜드를 제외하고 2개 이상 차종을 북미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린 것은 벤츠 외 처음이다. 올해의 차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한 해 동안 출시된 신차 또는 실질적으로 변경된 차 중 연간 5000대 이상 판매되는 모델을 대상으로 품질, 디자인, 안전도, 핸들링, 주행 만족도 등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그 해 최고의 차를 선정하는 북미 최고의 자동차 상이다.
이번 ‘2012 북미 올해의 차’에서는 수 십대의 신차 및 변경모델 중 1차 선정된 17개 차종이 1차 투표를 거쳤으며 현대차 아반떼, 포드 포커스, 폭스바겐 파사트 등 3개 차종이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2010년 말 미국시장에 출시돼 지난해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아반떼는 지난해 총 17만2669대가 판매되며 미국시장에서 역대 연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2010년 말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되기 시작한 아반떼는 ‘Made in USA’ 모델로 물량 공급이 확대되면서 판매가 늘어났다.
캐나다 시장에서도 아반떼는 지난해 총 3만4683대가 판매됐다. 이는 캐나다 전체 승용차 시장에서 혼다 씨빅, 마쯔다의 마쯔다3, 도요타 코롤라에 이어 4번째로 높은 판매량이다.
이같은 아반떼의 높은 인기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높은 연비와 뛰어난 디자인이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올해로 19번째를 맞이하는 ‘북미 올해의 차’에는 그 동안 미국 자동차 메이커가 10회(크라이슬러 4회, GM 4회, 포드 2회), 유럽 자동차 메이커가 4회(벤츠 2회, 폭스바겐, 미니 각 1회), 일본 자동차 메이커가 3회(도요타, 혼다, 닛산 각 1회)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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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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