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NHN이 문화재청과 손잡고 디지털 문화유산 확산에 나섰다.
NHN(대표 김상헌)은 문화재청(청장 김찬)과 '문화유산의 활용과 보호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측은 공동으로 ▲문화유산·문화재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거리뷰 촬영 통한 디지털 문화유산 구축 협력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바로 알리기 대국민 홍보 캠페인 진행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문화재에 대한 해설 및 위치 정보 제공 등 문화유산 콘텐츠 지원을 담당하고, NHN은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 구축 등 IT를 통한 문화유산 보존을 추진할 방침이다.
NHN 관계자는 "문화재청의 지원으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관련 정보들이 NHN의 기술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로 구축돼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HN과 문화재청이 함께 구축한 문화유산 관련 콘텐츠는 네이버 내 검색, 지도, 백과사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양 측은 우리의 문화유산을 후대에 전하기 위한 문화재 보존 사업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문화재청과 NHN은 지난달 국내 최초로 네이버 지도에서 국립고궁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뮤지엄뷰'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NHN은 문화재청의 지원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유네스코 지정 7대 세계유산, 경복궁, 경주, 제주 지역 문화유산 등도 온라인에서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상헌 NHN 대표는 "이번 제휴로 디지털 자산을 통해서도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적극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NHN은 문화유산 등 양질의 콘텐츠들이 보다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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