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모바일카드 새표준 제시 BC카드의 ‘스마트 본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6초

해외기술 종속없는 독자적 결제환경 구축

모바일카드 새표준 제시 BC카드의 ‘스마트 본능’ BC카드가 최근 모바일 결제 환경을 표준화 할 수 있는 ‘차세대 모바일카드’ 사업을 공식 선언했다.
AD


BC카드는 지난 11월 24일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에서 지불 결제의 패러다임 변화와 IT강국으로서 독자적인 모바일 결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BC 차세대 모바일카드’ 사업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BC의 차세대 모바일카드는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BC 차세대 모바일카드’는 BC카드가 지난 2010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모바일카드 국내 표준으로, 연내 지식경제부의 모바일 지급결제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카드사를 중심으로 모바일카드 규격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현재의 모바일카드는 플라스틱 카드의 RF(무선) 거래 기능을 모바일 기기로 옮겨온 것이다. 하지만 BC 차세대 모바일카드는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돼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통해 모바일카드의 실시간 발급, 카드 탈회, 조회 등 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BC 차세대 모바일카드가 스마트폰 환경에 적합한 진정한 모바일카드 규격으로 인정받는 이유다.

BC카드 이종호 사장은 “BC 차세대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에 최적화된 카드 규격이며, 대한민국의 독자적인 모바일카드 규격으로, 해외 카드사의 기술 종속없이 안정적인 모바일 결제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모바일 신상품 업턴카드 출시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통신 비용이 가계 지출에 많은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BC카드가 차세대 모바일카드를 기반으로 출시한 업턴(UPTURN)카드는 이런 통신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통신비 특화카드 상품이다.


업턴카드로 KT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플라스틱카드는 월 최대 1만1000원을 청구할인(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7000원, 50만원 이상 9000원, 100만원 이상 1만1000원), 모바일카드는 월 최대 1만4000원 청구할인을(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1만원, 50만원 이상 1만2000원, 100만원 이상 1만4000원, 전월실적은 모바일카드와 플라스틱카드 사용액의 합산액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업턴카드는 모바일카드로 모든 온라인가맹점과 모바일쇼핑몰 이용시 이용금액의 5%(월 한도 최대 7000원)를 할인해준다.



비씨카드의 모바일카드 전략
개방형 구조 ‘글로벌 페이먼트’ 선도


BC카드는 KT의 ICT 역량을 기반으로 결제 플랫폼 경쟁력을 확충해 어떤 금융사들도 BC카드의 결제 프로세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른바 개방형 프로세싱 사업자로 성장해 관련 산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복안이었다. 현재 카드사들마다 독자적으로 결제 프로세싱을 구축하고 있어 사회적 중복투자가 발생하고 있다.


BC카드는 KT와 함께 개발한 개방형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글로벌 페이먼트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BC카드는 KT의 글로벌 통신사 제휴와 연계해 그동안 추진했던 글로벌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대표적인 것이 KT가 지난 1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한중일 모바일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다. KT가 중국의 차이나 모바일, 일본의 NTT도코모와 제휴한 NFC사업에 BC카드가 참여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BC카드 이종호 사장은 BC카드의 사업 지향점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카드사의 프로세싱 파트너(Most Efficient Processing Partner)가 되겠다”며 “이렇게 되면 모바일 페이먼트 시장에서는 글로벌 금융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믹 리뷰 한상오 기자 hanso11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