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성 그룹의 후계자이자 절대 미모 차치수(정일우)와 언제나 든든한 기둥 같은 남자 최강혁(이기우)의 사랑을 동시에 받는 한 여자가 있다. tvN <꽃미남 라면가게>의 양은비(이청아)다. 자신의 이름을 알린 2004년 영화 <늑대의 유혹>에서도 정태성(강동원)과 반해원(조한선)의 사랑을 받았던 이청아는 7년 후 다시 한 번 꽃미남들의 사랑을 받는다. 그 7년 사이 조금은 달라진 모습으로, 하지만 여전히 꽃미남들의 사랑을 받는 이청아의 이야기를 들었다.
<#10LOGO#> 7년 만에 다시 <늑대의 유혹>처럼 두 남자의 사랑을 받는 로맨틱 코미디를 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이청아: 발랄하고 귀여운 역을 많이 했었지만, 내가 사실은 별로 발랄하고 귀엽지 않다. 그 사이에서 사실 딜레마가 많았는데, 황정민 씨랑 했었던 KBS <그저 바라만 보다가> 이후로는 ‘아예 대중들이 바라는 이미지에 한번 도전을 해보자’는 식으로 덤볐다. 그래서 로맨틱 코미디를 만나니까 정말 반가웠다. 그리고 양은비에는 까부는 양은비도, 좀 진지한 양은비도 있다. 그 진지하고 양은비가 나한테 크게 다가왔다. 여태까지 했던 연기들 중에서 내 얘기를 말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많진 않았는데, 이번에는 그런 부분들이 많았다.
“하루만 양은비가 되고 싶다는 부러운 마음이 들면 성공”
<#10LOGO#> 양은비라는 캐릭터에 구체적으로 어떤 매력을 느낀 건가?
이청아: 나는 양은비가 섹시하다고 생각했다. 얘는 감춘답시고 감추는데 너무 끓는 애여서 무슨 생각하는지, 화난건지, 누굴 좋아하는 건지 사람들이 다 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얠 챙겨주는 거다. 그게 부러웠다. 나는 이 사람한테 좋아한다고 말하면 거절 당할까봐, 아니면 내가 좀 없어 보일까봐 말 못하는데 양은비는 좋아하면 그때부터 티가 난다. 자기도 마음이 확실하면 바로 스파이크 날리고. “좋아해요. 그러니까 나 가지고 밀당하지 마요” 이러는 거 촌스럽잖나. 그런데 나한테 그게 없으니까 매력적이었다. 내가 내 캐릭터를 질투 할 수 있더라.
<#10LOGO#> <늑대의 유혹>의 정한경과 다르게 양은비에 대한 여성 시청자의 반응이 좋은 것도 그런 이유에서일까?
이청아: 사실 <늑대의 유혹>의 정한경은 답답하고 속 터지는 애였다. 한 대 쥐어박고 싶은데, 자기는 심각하니까 차마 때리진 못하겠고. 솔직히 두 남자가 좋아하면 좋지 않나? (웃음) 정한경은 그걸 괴로워하는 애였다. 그런데 양은비는 반대다. 좋아하면 티 나고, 두 사람의 사랑을 받는 것을 좋아하는 애다. 그래서 처음부터 양은비는 만화처럼 연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양은비를 촌스러운 여자들의 워너비로 만들고 싶었다. 사람들이 이걸 보면서 “아, 재수 없어” 하면 실패고, ‘아, 나 진짜 하루만 양은비가 되고 싶다’는 부러운 마음이 들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양은비에 빙의하고 싶다는 얘기가 많아서 사람들 반응을 엄청 찾아본다. (웃음)
<#10LOGO#> 양은비는 굉장히 극단을 오가는 캐릭터인데, 중심을 어떻게 잡았나?
이청아: 양은비는 워낙 성격이 왔다 갔다 하는 애여서 아예 그것을 캐릭터로 잡았다. 중심을 잡으려고 했으면 못 했을 거다. 만화에서 보면 완전 9등신일 때 있고, 2등신으로 변할 때가 있지 않나. 그런 캐릭터라고 생각했다. 양은비는 2등신일 때랑 그냥 한 6등신일 때랑 이렇게 두 개로 나눠서 연기를 하자고 생각했다.
<#10LOGO#> 로맨틱 코미디를 한 번 더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나 양은비의 매력 말고도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된 다른 이유도 있을까?
이청아: 이 작품에 오고 싶었던 건 솔직히 기 좀 펼 수 있겠다 싶어서다. 이번에 현장에 오면 내 스스로 채워지지 못했던 자신감이 나이에서 채워질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사실 최고참이길 바랬다. 그런데 이기우 씨가 뒤에 들어온 거다. 하지만 기우 오빠는 사람이 너무너무 좋아서 내가 떵떵거릴 수 있게 내버려뒀다. (웃음)
<#10LOGO#> 현장에서 어떻게 떵떵거리나? (웃음)
이청아: 예전에는 말도 얌전하게 했었다면, 이제는 소리도 버럭 지르고 그런다. 내가 원래 스태프 분들이랑 장난 치고 그런 타입은 아니었다. 그런데 내 스타일리스트 친구가 되게 장난꾸러기다. 이 친구가 그러는 거다. “언니, 스태프들하고 장난치고, 여배우가 말 걸고 그러면 되게 좋아하고 신나해요.” 난 ‘여배우가 그런 힘이 있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나는 여배우스럽지 않으려고 노력을 오래하고 살았다. 화장하는 것도 싫어하고. 그게 오히려 어렸던 것 같다. 이 친구 덕에 같이 장난치고 그러는 것도 내 팀을 아끼는 법이라는 것을 좀 알게 됐다. 이제는 내가 장난을 친다. 그게 재밌다. 옛날 내 성격 생각해보면 진짜 사람 된 거다. 되게 복잡 심란한 타입이었는데 이제 현장에 놀면서 다니게 되고, 신경 덜 쓰게 되니까 살만한 것 같다. 그걸 양은비가 많이 도와줬다.
<#10LOGO#> 여배우스럽지 않으려고 했다는 것은 진지한 모습만을 보이려고 했기 때문일까?
이청아: 그랬던 것 같다. 너무 진지하기만 했고, 그게 맞는 건 줄 알았다. 아빠가 배우시니까 진지하지 않게 연기를 하면 안 될 것 같았다. 그리고 아빠가 내가 배우 하는 것을 처음에는 싫어하셔서 “너는 내가 보기에 여배우의 자질이 하나도 없다”고까지 하셨다. 그 반대를 무릅쓰고 배우가 됐으니 난 지금 장난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진지함이라도 갖추고 있어야 했다.
“배우로 많이 행복해졌으니까 끝까지 배우로 행복했으면”
<#10LOGO#> 집안의 반대도 있었던 만큼 배우라는 직업에 고민이 많았겠다.
이청아: 배우를 그만 둘 생각을 스물다섯 살까지 계속 했었다. 그런데 ‘이제 그만 둬야지’ 하면 또 어떤 감독님이 날 찾으시며 “너한테서 뭔가를 봤다”는 말씀을 하시는 거다. 그 말씀들에 혹해서 ‘이 작품을 하고 나면 누군가 나한테서 본 반짝거리는 것을 나도 볼 수 있을지 몰라’라는 마음에 한 작품을 하고, 또 하고. 그렇게 스물다섯 살까지 배우를 하는 게 즐겁지만은 않았다.
<#10LOGO#> 왜 그만두겠다는 생각을 했나.
이청아: 하기 싫은 것들을 해야지 배우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좋은 배우가 되기 위해서 해야 되는 것들, 좀 더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 내가 해야 되는 것들이 내가 싫어하는 것들이었다. 이를테면 난 사실 말을 못하는 내가 좋았다. 말을 너무 잘하는 사람들은 가짜 같지 않나? 그래서 나는 ‘열 마디 아껴서 한마디씩 진짜만 말할 거야’ 라고 생각했다. 내가 막 주절주절 떠드는 게 가식이라고 생각을 해서 가식 안 떨겠다고 조용히 하고 있었다. 현장에서 나도 사실 좀 껴서 놀고 싶은데 그러면 내가 이 작품을 가볍게 생각하는 거라고 생각해서 가만히 있었고. 어쩌면 그렇게 재미없게 연기를 했는지. 그러니까 하기 싫었을 거다.
<#10LOGO#> 스스로에게 참 엄격하다는 느낌이다.
이청아: 틀이 많은 거다. 안 되는 거, 나랑 안 맞는 걸 정해놓은 게 너무 많았다. 자신감이 없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나 스스로 마음에 안 드는 게 많은데 남도 나한테 그게 마음에 안 든다고 하면 상처를 받으니까 아예 그런 말을 못하게 원천봉쇄했던 것 같다. 그러니까 현장에서 장난도 안 치고. 다른 사람하고 친해지는 것이 무섭기도 했던 것 같다. 얼마 전에 <꽃미남 라면가게> 방송 시작하고 나서 (박)기웅이에게 전화가 왔다. 진짜 편해보여서 너무 축하한다고. “너 스스로 놀겠다는 의지가 보여” 라고 해서 뿌듯했다.
<#10LOGO#> 지금은 마음이 달라진 건가?
이청아: 스물다섯 살 때 소속사와 계약이 끝나면서 자신을 돌아볼 기회가 있었다. 그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어. 잠깐만. 나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데, 이거 갖다버리면 나 너무 억울한데?’, 한번이라도 좀 잘한다는 소리 듣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그 다음부터 연기 욕심을 좀 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번에는 ‘이청아 자신감 살려주기 위해서 한번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선택을 했는데 정말 이 작품 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 성격도 많이 바뀌었고. 양은비 성격 그대로 계속 갔으면 좋겠다. (웃음)
<#10LOGO#> <꽃미남 라면가게>가 배우 이청아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준 것 같다.
이청아: 얼마 전에 작가님에게서 “야, 우리가 왜 이청아란 배우를 여태까지 몰랐지?”라는 얘기를 들었다. 정말 기뻤지만 “작가님, 왜냐하면 저는 그전까지는 안 반짝거렸으니까요”라고 말씀을 드렸다. “저 이번 작품이니까 보이는 거지 이 작품 아니었으면 여전히 안 보였을 수도 있어요”란 얘기를 하면서 속으로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는 생각을 했다.
<#10LOGO#> <꽃미남 라면가게>로 많은 걸 얻은 것 같다. 다음 작품에 대한 고민도 있을 것 같다.
이청아: 사실 별로 고민 안 한다. 일단 빨리 작품 들어가면 제일 좋을 것 같다. 내가 3학년, 4학년 때 마케팅 수업을 많이 들었는데, 결국 인생이 마케팅이더라. 그때 나를 어디다 팔 수 있을지, 스스로 나를 대상으로 한번 도표를 그려봤었다. 일단은 지금까지 나한테 들어온 작품은 평범한 외모인 캐릭터니까 그럼 나는 평범한 외모로 있는 게 틈새시장을 노리는 거란 생각을 했다. 예쁜 친구는 너무 많으니까, 그리고 평범한 외모에 어렵지만 씩씩한 캐릭터, 또는 평범한 아인데 두 남자한테 사랑받는 캐릭터도 많이 들어온다. 그래서 두 남자한테 사랑받는 게 처음에 잘됐고, 지금도 잘됐으니, 또 할 거다. (웃음) 그걸 고정 이미지로 가져가면서 거기서 상황이 변하던지, 배경이 변하던지 해야지. 이미 고정 이미지를 여러 개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변신이 가능한 거지,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은 변신이라는 타이틀조차 주지 않는 것 같다. 그냥 ‘쟨 뭐지? 이런 거 같기도 하고, 저런 거 같기도 하고’ 할 뿐이지.
<#10LOGO#> 그런 스스로의 위치에 대한 고민이 어느덧 20대 후반이 된 나이와도 상관이 있을까?
이청아: 그런 고민은 좀 더 일찍부터 했다. ‘왜 저 사람이 날 쓸까’를 고민할 때 같이. 그런데 이 판은 조금의 감만 있고, 노력하는 자세만 가지고 계속 버티고 있으면 기회는 온다. 나는 꼭 나중에 할머니 돼서 할머니 연기까지 할 거다. 홍요섭 선배님이 하신 얘기가 있다. 연기자는 사랑 받는 것을 같이 늙어주는 걸로 보은 해줘야 한다고. 그게 예의라고. 돈 확 벌고, 잘 돼서 떠나는 거 그거 진짜 예의 없는 거라고. 그 말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10LOGO#> 연기를 오래 하고 싶다는 꿈이 생겼는데, 그럼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
이청아: 언제나 내 목표는 행복한 거다. <늑대의 유혹>으로 대종상 신인상을 받았는데 그때 내 수상 소감이 “저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게 꿈입니다”가 첫마디였다. 이제 평생 배우 하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분명히 하다가 안 행복하면 딴 거 할 생각이 들 것 같다. 하지만 기왕이면 배우로 많이 행복해졌으니까 끝까지 배우로 행복했으면 좋겠다. 이제는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는지 감을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고. 그런데 이럴 때 꼭 장애물이 나오더라. 그럼, 뭐 넘어야지.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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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인터뷰. 김명현 기자 eigh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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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사진. 이진혁 elev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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