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카드론 서비스가 안 되는 신용카드가 나온다. 카드론을 활용한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을 방지하고 무분별한 카드대출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신규가입 신청을 받을 때 카드론 서비스 여부를 선택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20개 신용카드사에 통보했다.
신용카드 회원은 그동안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뿐 아니라 카드론을 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신규 회원이 카드론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으면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다.
금감원은 카드사들이 기존 회원에게도 이달 말까지 카드론 서비스를 차단할지 물어보도록 했다.
20개 카드사에 가입된 신용카드 회원은 약 2500만명이다. 카드론 서비스 차단을 선택하면 카드 한도와 별도로 받을 수 있는 카드론 신청이 무조건 거부된다.
나중에 카드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영업점 방문 또는 모집인을 통해 대면 신청하거나 신분증 사본을 제시해야 한다.
카드론 서비스를 선택해도 돈을 인출하는 과정이 까다로워진다. 금감원은 카드론 신청이 들어오면 카드사 상담직원이 전화를 걸어 최근 카드결제 날짜나 결제 장소 등 본인과 카드사만 알 수 있는 정보를 물어보도록 하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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