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우유값이 오르면서 이를 원료로 사용하는 요구르트와 커피 가격도 인상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야쿠르트는 이날 오전 발효유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의 소비자 가격을 1200원에서 1300원으로 8.3% 인상했다고 공지했으며 주요 대형마트에 대한 공급 가격도 인상했다.
한국야쿠르트는 공지문에서 "낙농가들의 원유 가격 인상과 각종 원료가격 및 물가 상승으로 인해 자구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며 "고심 끝에 가격을 인상한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도 지난 10일부터 '불가리스' 6종과 '짜먹는 이오' 2종의 공급가격을 올렸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기준으로 '불가리스' 150㎖ 제품 4개짜리 1묶음 상품이 3900원에서 4300원으로 10.3% 인상됐으며 '짜먹는 이오 복숭아' 40㎖ 제품 12개짜리가 3380원에서 3650원으로 8% 올랐다.
또 푸르밀, 다논 등도 주요 대형마트에 요구르트 제품 공급가격 인상 계획을 알리고 인상률과 시기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는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와 요플레, 네이처 드링킹 요구르트 등 유제품 20여종의 가격도 올랐다.
이와 함께 매일유업은 우유가 들어간 커피제품 '카페라떼'의 가격을 8%대로 올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미 일부 소매가격은 지난주 1200원에서 1300원으로 조정됐고 대형 마트에서 팔리는 제품 가격도 조정될 예정이다. 단, 같은 커피 제품인 '바리스타' 제품은 아직 가격을 올릴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제품에서 우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60%에 달해 우윳값 인상으로 인한 원가 부담이 큰 데다 커피 값도 2년간 200% 이상 올라 가격을 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요구르투와 커피 등 우유를 사용하는 제품 가격 인상은 8월 16일부터 낙농가가 유업체에 납품하는 원유(原乳) 가격이 ℓ당 138원 오른 데 따른 것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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