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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기 왔다" 10월 광고시장 상승세 전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KAI지수 114.4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10월 국내 광고시장이 성수기를 맞아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8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 이원창)가 매월 발표하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10월 예측지수는 114.4로 나타났다. KAI가 100을 넘으면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다는 의미다.


이는 최근 해외경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내수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10월 광고 성수기를 맞아 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 118.5, 신문 103.8, 케이블TV 118.3, 라디오 106.6, 인터넷 117.7로 조사 대상 매체 모두 전월대비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화장품 및 보건용품(161.9), 건설?건재 및 부동산(156.1), 수송기기(148.3) 등의 업종에서 두드러진 증가세가 전망됐다. 그러나 식품(63.8), 음료 및 기호식품(96.7), 가정용품(84.1), 유통(70.7) 업종은 부진이 예상됐다.


4·4분기 광고경기 전망 조사결과에 따르면 종합 지수는 114.6, 지상파TV 116.0, 신문 105.0, 케이블TV 111.8, 라디오 107.9, 인터넷 109.4로 나타나, 3분기 대비 4분기 광고비가 늘어날 전망이다. 광고비를 늘리겠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새로운 광고캠페인 전개(65.4%), 신제품 출시(35.6%), 계절적 요인(30.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익월의 주요 5개 광고매체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 지수화한 수치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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