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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부, 한류 본격 지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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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산업팀 신설..한류, 패션, 대중음악 등 지원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 정부가 드라마와 K-팝 등으로 이어 온 문화 한류를 본격적으로 지원하려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한류와 패션, 대중음악 등을 주요 업무로 하는 대중문화산업팀을 신설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한류 등을 포함한 대중문화 지원 정책을 담당하는 독립 부서인 대중문화산업팀을 문화콘텐츠산업실 안에 새로 만들었다고 31일 밝혔다. 문화부는 다음 달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사 강당에서 발족 행사를 갖고, 본격적으로 대중문화 관련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최진 대중문화산업팀 사무관은 "최근 드라마에 이어 K-팝이 한류를 전 세계로 퍼뜨리면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과 정책 수요가 급격하게 늘었다"며 "이에 발맞춰 정부도 대중문화 관련 지원 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려 대중문화산업팀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대중문화산업팀을 신설하기 훨씬 이전부터 한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 산업 기반을 다지려 힘써왔다. 문화부가 지난 4월 발표한 자료 '문화가 미래 경쟁력이다'에 따르면, 드라마 '대장금'은 전 세계 62개국에 수출됐으며 생산유발 효과가 약 1119억원에 이르렀다. 국산 애니메이션 '뽀로로'는 해외 90개 나라에 판매, 2000여개 상품 출시라는 성과를 만들어내며 2009년 매출액 412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문화부는 이러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21세기 경제의 주요 산업이 될 것으로 보고 올해 초부터 대중문화 산업 지원 정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왔다. 콘텐츠 산업 관련 재정을 확대하고 한국 문화 콘텐츠를 해외로 수출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법률 지원 등을 한다는 내용의 정책이 그것이다. 대중문화산업팀 신설은 문화부의 이 같은 발걸음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라는 게 문화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대중문화산업팀 발족으로 문화부는 드라마와 K-팝 열풍으로 만든 한류 1.0과 한류 2.0을 문화 콘텐츠 전반을 포함한 한류 3.0 시대로 끌고 나간다는 구상이다. 최 사무관은 이와 관련해 "그동안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던 대중문화 업무를 종합적으로 추진해 한류, 패션, 대중음악 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정은 기자 j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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