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100% 지분 보유하고도 지방정부 하청방식으로 규제 뚫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외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본토에서 선박을 건조한다.
중국법상 외국인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중국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없도록 돼 있어 STX조선해양 다롄 생산기지의 경우 중국에 지주사를 설립하고 지주사가 지분을 갖고 있는 방식을 택해 신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대우조선해양은 지분 구조를 바꾸지 않고 신조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옌타이시 대우조선해양 산둥유한공사는 올 4월부터 중국 업체가 유럽 선주로부터 수주한 5만8000DWT(재화중량톤수)급 벌커 2척을 하청받아 건조하고 있다. 공기는 15개월 정도로 내년 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물량은 두 달여 전인 지난 2월에 중국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았던 물량이다. 산둥유한공사는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05년 지분 100%를 투자해 중국 산둥성 옌타이시 경제기술개발구 팔각진에 설립한 업체다. 지분 100%라는 법적 규제 때문에 물량을 수주해 놓고도 곧바로 건조에 들어갈 수 없어 서울 본사에서도 고민을 거듭했다.
이런 가운데 찾아낸 방안이 중국업체가 아닌 지방정부, 즉 옌타이시 정부가 산둥유한공사에 선박 공사를 하청하는 '편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옌타이시가 정부발주 형식으로 물량을 발주하면 중앙법 규제를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산둥유한공사는 선박을 만들 수 있는 길을 열게 됐다. 단 이 방법은 해당 건조 건만 해당되기 때문에 추가 수주를 위한 영업활동은 할 수 없다. 하지만 그동안 막혀 있던 신조사업의 물꼬를 텄다는 점만 해도 많은 의미가 있다는 게 조선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산둥유한공사는 설립 당시부터 선박 건조를 염두에 둔 기업이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자국 건조조의에 입각해 외국 조선사가 신조사업을 하려면 중국 주주의 지분율이 51%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을 고집해 어쩔 수 없이 블록 생산에만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발한 후 조선업계 불황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중국 정부도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은 수주물량이 없는 조선소를 퇴출시키거나 대형 조선소들과 통합하는 것으로, 돈을 못 벌면 발을 빼라는 것이다.
반면 지방 정부는 고용 효과가 크고 세 수입이 많은 조선사업을 어떻게든 유지해 나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잘 활용한다면 산둥유한공사를 신조 조선소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한국 본사로부터 대형 선박용 블록과 육ㆍ해상 플랜트 관련 중간제품을 풍부하게 수주하고 있는 산둥유한공사는 중국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영 여건이 좋은 편이다. 4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이 회사는 연산 35만t의 선박용 블록 생산체제를 갖췄으며, 지난해에는 24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산둥유한공사가 이번에 선박을 건조하지만 법적 규제 때문에 신조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신조)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중이다"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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