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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백화점·마트·홈쇼핑사에 판매수수료 인하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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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 이윤재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대형마트·TV홈쇼핑사에 대해 중소납품업체 판매수수료(판매장려금)를 인하해 달라고 요청했다.


26일 공정위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재찬 부위원장은 지난 22일 강남의 한 호텔에서 롯데쇼핑·현대백화점·신세계백화점 등 3대 대형 백화점 대표와 만나 정부의 동반성장정책 추진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면서 납품업체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높은 판매수수료를 내려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이날 정 부위원장은 연매출 30억원 이하 납품업체들의 경우 판매수수료를 5%포인트 이상 내리는 것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세붕 공정위 대변인은 "정 부위원장이 백화점 대표들을 만나 판매수수료 인하, 부당반품 문제 시정 등을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구체적으로 수치를 제시해 판매수수료를 내려달라고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정위는 지난 18일에는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3개 대형마트 부사장들과 GS·CJO·현대·롯데·농수산 등 5개 TV홈쇼핑 대표들을 과천 공정위 청사로 불러 판매수수료 혹은 판매장려금을 인하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형유통사와 TV홈쇼핑 업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판매수수료 인하 요청에 당황하면서 내부적으로 수수료율 인하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정부에서 강하게 밀어붙이다보니 힘들다. 기업하는 입장에서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기업 자체의 이익도 있지만 주주·투자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어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백화점과 TV 홈쇼핑, 대형마트 등에 납품하는 중소기업들은 의류, 잡화의 경우 최고 30% 안팎의 높은 판매수수료를 내고 있어 큰 부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우 기자 bongo79@
이윤재 기자 gal-ru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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