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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미트센터 오픈,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나선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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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경기)=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이마트(대표 최병렬)가 복잡한 단계를 거치던 축산물 유통과정을 4단계로 줄이는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에 나섰다.


11일 이마트는 경기도 광주시에 연면적 7107㎡(2150평) 규모의 ‘이마트 미트센터(emart meat center)’를 열었다. 한우와 돈육, 수입육 등 축산물을 전문적으로 가공·포장하는 시설로 전국 이마트에 공급되는 생육제품을 60% 이상을 처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기존의 광주물류센터에 150억원을 투자해 미트센터를 지었다.

이마트 미트센터 오픈,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나선다(종합)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이마트 미트센터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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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미트센터 완공으로 이마트는 9차례에 이르는 국내 한우 유통단계를 ▲위탁영농 ▲도축·해체 ▲미트센터 ▲소비자 의 4단계로 줄였다. 이를 통해 한우나 돼지를 키우는 축산농가에도 안정적인 공급처를 제공하고 수익성도 10%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표준화·자동화된 공정을 통해서 소한마리를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고기의 양도 기존 대비 5% 이상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또 전국 모든 매장에 우수한 제품의 고기를 같이 공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민영선 이마트 축산팀장은 "인건비 절감을 통한 효율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라고 말했다.


기존의 매장에서 개별적으로 분류와 포장 작업을 진행하던 것과 비교하면 위생과 신선도도 뛰어나다. 포장과정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8대2의 비율로 충전해 기존의 방식보다 신선도를 2배 이상 늘릴 수 있다는 것이 미트센터 관계자의 설명이다.


가공과 포장을 거친 제품은 당일 오후5시까지 작업이 이뤄지고, 대구·여주·시화에 있는 이마트 물류센터를 거쳐 다음날 아침 7시에 전국 136개 매장에 공급된다.


미트센터에서 육류를 집중 관리하면서 기존 매장에 있던 축산물 가공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효과중 하나다. 김연섭 축산가공센터 TF 팀장은 “지금까지 이마트에서 판매되는 축산물은 전국 136개 매장에 갖춰진 20~30평 규모의 공간에서 가공·포장이 이뤄졌다"며 "미트센터 완공을 통해 이 공간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단계 축소하고 위탁영농을 확대하면서 농가 입장에서 안정적인 공급처를 제공하고, 수익률도 10% 끌어올릴 수 있어 농가와의 상생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최병렬 이마트 대표는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구조를 갖추게 되기 때문에 축산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경제적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 또 "2년간의 준비로 완공한 국내 최초 자가 축산물에 대한 가공·포장이 가능한 미트센터 오픈으로 축산물에 대한 가격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품질관리와 위생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는 고품격 생산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광주(경기)=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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