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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방송 콘텐츠 수출 3133만달러···전년比 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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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은 올해 상반기 참가한 해외 콘텐츠 마켓에서 한국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방송 콘텐츠 판매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37% 늘어난 3133만달러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 프랑스 칸, 중국 상하이, 헝가리 등 4개국에서 진행된 행사에 참여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KBS미디어, MBC, SBS콘텐츠허브, CJ E&M 등 30여개 방송 수출업체들이 한국 공동관에 참여했다.

유럽, 중남미 등 새로운 시장 진출이 활발했다.


KBS의 '아이리스'는 프랑스에 '꽃보다 남자'는 프랑스, 멕시코, 페루, 아르헨티나, 케냐 등에 판매됐다. MBC '장난스런 키스'는 이스라엘에, '대장금'은 루마니아, 방글라데시에 진출했다. SBS의 '천만번 사랑해'는 불가리아에 판매됐고 '그대웃어요'는 인도 스타TV가 리메이크 판권을 가져갔다.

CJ E&M의 '매니'도 베네수엘라, 페루, 에콰도르 등에 판매되는 등 중남미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EBS의 '신들의 땅, 앙코르'는 미국 스미소니언 채널에, '한반도의 공룡', '한반도의 매머드'는 캐나다 얼리언스 필름에 판매되는 등 성공적으로 북미 지역에 진출했다. 세계적으로 3차원(3D)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3D플랜의 '매직월드'도 러시아 및 중국 메이저 3D 채널과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전통적인 한국 콘텐츠 인기 지역에서도 전년 대비 수출이 향상됐다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하반기에도 타이페이TV 페스티벌, 칸 밉컴, 도쿄 티프콤, 싱가포르 아시아TV포럼에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마케팅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권해영 기자 rogueh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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