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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들 홈쇼핑·면세점 명품백 AS푸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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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1년 전 영국으로 해외출장을 갔던 최 모씨는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버버리 명품가방을 구입했다. 하지만 가방에 결함이 생겨 신세계백화점에 애프터서비스(AS)를 맡기러 갔다가 그냥 돌아왔다. 면세점에서 구입한 제품에 보증서가 없었기 때문. 결국 명동에서 입소문난 명품수선집으로 발길을 돌렸다.


#진품이고 백화점 매장에서 AS가 가능하다는 얘기에 온라인 홈쇼핑에서 명품백을 산 김 모씨. 그녀 역시 가방에 구멍이 나 수선을 맡기러 백화점에 갔지만 보증서가 없다는 이유로 안된다는 설명을 들었다. 구매영수증이 있었지만 소용없었다.

최근 명품족 급증으로 홈쇼핑이나 면세점에서 해외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AS에 대한 불만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백화점들은 각 상품마다 시리얼넘버가 다르기 때문에 보증서가 없다면 진품인지 알수가 없다는 입장.

19일 신세계 백화점 관계자는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홈쇼핑이나 면세점에서 산 상품의 경우 보증서가 없으면 수선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백화점에서 샀을 경우 구매영수증이 있으면 보증서 없이도 가능하지만 면세점이나 홈쇼핑에서 산 구매영수증만으로는 수선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진품이라고 해서 산 제품을 백화점에서 AS가 되지 않을 경우 진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홈쇼핑사 4사는 자체 별도 AS센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백화점들도 워낙 수선이 오래 걸리니 명동에 있는 명품 수선집에 의뢰해 수선하고 있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재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명품의 경우 대부분 해외 명품 세일 기간에 해외에 나가 100~200개 정도의 소량으로 구입해와 판매하는 병행수입 형태가 대다수다. 무역업자들에게 구매하는 병행수입은 직수입보다 마진률이 높다.


하지만 병행수입의 경우 진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도 있기 마련. 이에 따라 보증서가 있다 해도 매장 내 시리얼 넘버가 맞지 않으면 AS가 불가능한 것이다.


실제 홈쇼핑사들도 이를 우려해 리스크가 큰 방송보다는 온라인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홈쇼핑 한 관계자는 "아무리 믿을만한 무역상이라도 짝퉁 문제가 불거지면 회사 신뢰도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될 수 있어 TV방송 판매를 꺼리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홈쇼핑사들이 병행수입을 통해 들어온 재고를 중간 무역상에게 떠앉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 무역상 관계자는 "직매입일 경우 리스크가 덜하지만 일반적인 수수료 판매방식일 경우 판매되지 않는 상품제고는 중간상이 다 떠앉기도 한다"며 "명품의 경우 워낙 고가라 제품 호응에 대한 결과를 바로 알수 있어 팔리지 않는다 싶으면 바로 접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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