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한화, 신세계 투자약속…193개 기업이 대전 오도록 확정, ‘대전형 사회적기업’도 키워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담=왕성상 중부취재본부장
“지난 1년간 하루도 쉬지 않고 무거운 사명감으로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세종시가 원안대로 건설되고 과학벨트의 중심이 대전으로 정해진 게 가장 큰 성과입니다.”
염홍철 대전시장(66)은 민선시장 5기 1년의 성과로 ‘세종시 원안’ 건설과 과학벨트 대전조성을 가장 큰 결실로 꼽았다.
염 시장은 “세종시가 원안으로 이뤄지면서 대전이 제2수도권의 중심이 됐다”며 “여기에 과학벨트거점지구로 대전이 선정돼 대덕연구단지 38년 역사와 함께 응용과학연구, 기초과학연구가 접목돼 우리나라 과학기술은 물론 국부창출의 메카가 됐다”고 강조했다.
대전이 새 국토의 중심이 되면서 기업들 투자도 늘었다. 염 시장은 “대전이 뜨고 있다는 붐이 대기업을 비롯해 기업투자를 자극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웅진, 한화, 신세계 등이 투자를 약속했고 193개 기업이 대전으로 오도록 확정됐다.
이런 경제적 성과와 달리 아쉬운 점도 없지 않다. 염 시장은 “무상급식과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과 관련, 지역주민들 간의 갈등이 있었다”면서 “원인이 어떻든 시정을 책임진 저의 부덕이고 소통부족으로 일어난 일”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반성하고 아쉽게 생각한다”며 “소통에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을 집무실에서 만났다.
-1년간의 경제부문 성과를 정리하면.
▲2009년 대전의 지역내 총생산은 24조4048억원으로 전국의 2.3%를 차지했다. 그 때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14위였다. 반면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1644만원, 1인당 개인소득은 1311만원으로 16개 시·도 중 서울, 울산, 경기에 이어 4위였다.
사람이 사는 여건은 그리 나쁘지 않으나 지역내총생산이 적어 대전경제가 취약한 것처럼 보여 지역경제 파이를 키워야 한다. 그래서 지난 1년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 틀과 대전경제 파이 키우기의 주춧돌을 놨다.
특히 기업 끌어들이기에 적극 나서 193개 업체가 대전에 오기로 했다. 웅진에너지, 한화 국방연구소가 약속을 했고 신세계 ‘유니온 스퀘어’는 관저지구에 들어온다. 외국자본으론 에이프로젠 등 11건(3억9700만 달러)의 유치성과를 거뒀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1인1사 전담공무원제와 해피콜창구도 운영 중이다.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들었다
▲서민일자리 마련과 사회서비스도 하는 사회적 기업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훌륭한 대안이다.
민선시장 5기 중 100개의 사회적 기업을 키워 일자리 2000곳을 만들 계획이다. 분야별 사회적기업을 찾아내 재정지원과 함께 자립을 이끌 계획이다. 지금까지 45개의 사회적기업을 키웠고 올 하반기엔 18곳을 더 뽑을 예정이다.
특히 ‘대전형 사회적기업’은 전액 대전시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국 처음 장애인들이 일하는 건강카페가 좋은 예다. 대전시청 1층 로비에 문을 연 건강카페 1호점에 이어 한밭도서관, 평생교육 문화센터, 유성온천역 등지에도 생긴다.
-기업입장에서 본 대전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은 세종시 개발과 과학벨트거점지구 선정 등 주변개발여건이 좋다. 대전이 세종시의 배후도시이고 과학벨트에 3조원이 투자된다. 40여 년 다져온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좋은 연구 인프라 등 국책연구소 성과물들의 사업화가 쉽다. 풍부한 이공계 박사인력, 편리한 교통여건도 장점이다.
단점은 다른 시·도(시·군·구)보다 산업용지분양가가 비교적 비싸다는 것이다. 특구 1단계(죽동, 신성, 방현)의 경우 평당 150만원에 분양된다. 게다가 개발을 위한 산업용지가 부족한 것도 아쉽다.
때문에 과학벨트거점지구 대상 터 중 일부를 산업용지로 공급할 수 있게 정부와 협의하고 대덕특구 3단계(대동·금탄지구) 개발도 서두르겠다. 아파트형 공장을 적극 활용, 기업들이 원하는 산업용 땅을 확보하겠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결정을 놓고 시끄럽다
▲예비타당성(약칭 예타) 신청을 국토해양부에 낼 예정이다. 자치구에서 노선에 대한 일부 오해가 있어 그 점을 분명히 짚겠다.
먼저 대덕구가 소외됐다고 말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충청권 국철 활용 전철화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다면 도시철도 2호선을 이대로 할 수 없다. 1호선에서 소외됐던 대덕구를 지나는 전철노선 안이 지난 4월 정부계획으로 확정됐다.
대전시는 그것을 바탕으로 노선을 준비한 것이다. 이를 무시하고 ‘2호선 문제’만 자꾸 얘기하는 건 옳지 않다. 예타가 통과될 지 자신하지 못하는 가운데 노선을 더 늘리는 건 문제다.
계획을 늦추거나 2호선 노선을 다시 논의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과학벨트나 세종시 등 주변 여건상 지금 하지 않으면 늦다. 그런다고 해서 더 나은 대안이 나온다는 보장도 없지 않는가.
-남은 임기에 역점을 둘 시정방향은
▲대전에 일자리가 부족하다. 그래서 경제에 중점을 두고 ‘부자도시 대전 만들기’에 올 인할 것이다. 기업을 꾸준히 끌어들이고 서비스산업도 발전시켜 사람이 모이는 도시를 만들겠다.
중앙정부의 경제정책, 산업화정책과 관련해 2가지 미래성장동력산업을 정했다. 대전에선 나노융합으로 정했다. 주력산업으로 IT(정보통신)산업을 키우겠다. 과학벨트 성공조성과 세종시 상생협력을 통한 먹을거리, 일자리 만들기에도 힘쓰겠다.
정리=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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