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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쇼핑, 소비자 절반 "의류나 화장품 사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한다면 어떤 품목의 구매를 원하는가?라는 물음에 소비자 절반가량은 의류나 화장품이라고 응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 모바일쇼핑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바일쇼핑을 통해 구매하고 싶은 상품으로 ‘의류’(30%), ‘화장품’(21%), ‘악세서리’(17%), ‘식음료’(14%), ‘친환경농산물’(8%) 등을 답했다고 2일 밝혔다.

소비자의 27%는 “모바일쇼핑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활용 시 최신 상품정보 제공 여부를 가장 많이 본다”고 답했고 다음으로 ‘제공되는 상품정보의 양’(17%), ‘정보검색 기능’(14%), ‘할인 가격’(13%), ‘쿠폰’(11%)을 꼽았다.


연령대별 스마트폰 사용 비중을 살펴보면, 20대~40대가 각각 63%, 62%, 60%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10대는 33%, 50대는 27%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쿠폰이나 할인이벤트 등이 모바일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란 답변이 84%로 다수를 차지했다.

또 ‘오프라인쇼핑 시 상품에 붙은 바코드나 전자태그(RFID)를 스마트폰으로 읽어 정품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사용할 의사가 있는지’를 물은 결과, 87%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안심쇼핑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높아지면서 구매자들은 식료품을 포함한 모든 상품들의 진품여부에 대한 정보를 즉각 알고 싶어 한다”면서 “표준바코드나 전자태그의 확산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판독시스템이 한 단계 더 발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앱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42%)이라고 가장 많이 답했고, ‘인터넷’(37%), ‘쇼핑’(13%), ‘음악?동영상’(4%), ‘게임’(4%) 등이 뒤를 이었다.


스마트폰 앱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으로는 ‘편리성’(43%), ‘속도’(26%), ‘컨텐츠품질’(21%), ‘디자인’(8%) 순으로 답했다.


배경한 대한상공회의소 산업지원팀장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의 가장 큰 장점이 기동성과 신속성인 만큼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최신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최대한 높이려는 것 같다”며 “모바일 쇼핑서비스를 계획하는 유통업체들은 상품정보 등의 컨텐츠에 대한 고민 외에도 정보검색 기능, 앱 속도 및 디자인, 전자결재 등 기능적 측면도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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