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북구,학생·학부모 위한 자기주도학습 참가자 모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2초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성북 자기주도학습 지원센터(하월곡동 96-76)에 학생프로그램과 학부모교실을 마련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자기주도학습 학생프로그램

학생 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세워 계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 학생프로그램은 성북 자기주도학습 지원센터 1층 강의실에서 5월 16일부터 7월 13일까지 2달 동안 진행된다.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학년별로 한 주에 한 번씩 총 8번 강의로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학년별로 10명씩 모두 50명이며, 성북구청 인터넷 홈페이지(www.seongbuk.go.kr) ‘모집/강좌’란을 통해 4월 30일까지 신청하면 전산추첨을 통해 수강자를 선정한다.


수강료는 교재비와 학습전략검사비를 포함해 2만 원이다.

성북구,학생·학부모 위한 자기주도학습 참가자 모집 성북 자기주도학습 지원센터에서 학생프로그램과 학부모교실을 마련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자기주도학습법 학부모교실 수업 장면
AD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는 수강 인원의 10% 이내에서 우선 선발되고 수강료가 면제된다.


학년별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반이 각각 월요일과 화요일 4시, 중학교 1, 2, 3학년반이 각각 월, 화, 수요일 오후 6시부터 2시간씩 이뤄진다.


커리큘럼은 ▲MLST 학습전략검사 ▲주간, 일일 플래너 작성을 통한 공부습관 들이기 ▲과목별 공부방법 결정 ▲마인드맵을 활용한 교과서 요점정리 실습 ▲코넬노트 필기법을 통한 교과서 요점정리 실습 ▲시험불안 극복, 실전 시험전략 ▲오답노트 만들기 등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과정은 성북구 내 ‘서울시 예비 사회적기업’인 ‘에듀닥터 바른배움’이 맡아 운영한다.


◆자기주도학습법 학부모교실


자녀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해 줄 자기주도학습법 학부모교실은 5월 11일부터 6월 1일까지 4주 동안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센터 1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제1강 ‘비전코칭-나의 꿈 나의 미래’에서는 자녀의 꿈을 구체적인 목표로 만들어 가는 방법과 최상위권 학생들의 학습법을 소개한다.


제2강 ‘학습코칭-꿈을 이루는 목표관리시스템’에서는 자녀의 학습목표설정, 자기주도학습을 뒷받침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제3강 ‘인성코칭-글로벌 시대의 인성교육’에서는 세계 각국의 가정교육 시스템을 살펴보고 세계적 리더들을 키운 가정의 인성교육을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제4강 ‘부모코칭-부모가 10%가 변하면 자녀는 100% 변한다’에서는 자녀가 리더십을 배우며 자존감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부모상을 제시한다.


오름교육연구소가 맡아 운영하는 이번 학부모교실에서는 이 밖에도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개요 ▲가정 내 자기주도학습 환경 조성 ▲온오프라인에서 자기주도적인 연구과제진행 지도와 확인 방법 , ▲부모유형 진단 ▲자녀코칭법 실습 등이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초중고등학생의 학부모 45명이며, 성북구청 인터넷 홈페이지(www.seongbuk.go.kr) ‘모집/강좌’란을 통해 4월 26일까지 신청하면 전산추첨을 통해 수강자를 정한다.


수강료는 교재비를 포함해 2만 원이며 저소득층 가정의 학부모는 수강 인원의 10% 이내에서 우선 선발되고 수강료가 면제된다.


한편 성북구는 이 같은 자기주도학습법 기본과정을 이수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6월 중에 8주 과정의 심화과정도 개설할 예정이다.


성북구청 교육지원담당관(☎920-2980)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