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만설계 및 시공기술자를 위해서는 '항만구조물 전용 신뢰성해석 프로그램(HSRBD)' 개발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앞으로 방파제, 안벽 등 항만구조물을 설계할 때 자연재해의 불확실성 등을 반영해 안전성을 높인다.
국토해양부는 항만구조물 설계시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권장하는 '신뢰성 이론'을 채택하는 '항만구조물 신뢰성 설계표준서'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뢰성 설계는 자연재해의 불확실성을 반영해 항만구조물의 안전성 확보 및 경제적 설계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한 국제적 최적설계 개념이다.
복잡한 확률과 통계분석 등 신뢰성 이론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항만설계 및 시공기술자를 위해서는 '항만구조물 전용 신뢰성해석 프로그램(HSRBD)'를 개발했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결과의 보급과 항만건설관계자들의 이해증진을 위해 22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교육워크숍도 개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설계표준서를 토대로 항만시설물 설계기준이 개정되면 자연재해에 대비한 항만의 경제적인 설계시공이 가능하고 국내 건설업체가 해외 항만공사 수주 등 해외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