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일본과 거래중인 국내 중소기업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중소기업 지원에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의 경우 거래 중소기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업체를 파악한 뒤 적극적인 상담에 나서고 있는 반면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은 아직 피해업체 파악도 못하고 있는 것.
기보는 거래 기업 가운데 일본과 수출ㆍ입 계약을 맺고 있는 952개 중소기업에 일일이 전화를 걸어 전수조사한 결과 85곳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나 69곳과 특례보증에 대한 상담을 벌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특례보증이란 재해나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 등으로 일시적 자금난에 몰린 경우 보증기관 이사장의 승인을 받아 운용되는 조치를 말하며,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24일 일본 대지진에 따른 피해 중소기업에 대해 기보와 신보가 특례보증을 적극 실시하라며 관련 운용지침을 공문으로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기보 경영진은 특례보증을 시행하려면 피해 규모파악이 필요하다고 판단, 거래기업의 지진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내부 데이터를 검토하는 한편 전화 전수조사 등을 통해 IT부품 및 소재 등의 중소기업 피해가 큰 것으로 드러나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특례보증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기보 관계자는 "전국의 각 지점에 공문을 보내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취합하려면 시일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내부 자료를 통해 일본 거래업체를 뽑은 뒤 이들 기업에 일일이 전화를 통해 피해규모를 파악했다"고 말했다.
반면 신보의 경우 기보와는 달리 아직까지 거래 중소기업 가운데 몇 곳이 지진피해를 입었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기보와 신보는 지난달 30일부터 일본 대지진 피해 특례보증을 시작했으며 오는 9월까지 운용할 계획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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