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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지진피해 中企애로지원센터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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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코트라(사장 조환익)는 우리 중소기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21일부터 '일본지진피해 中企 애로지원센터'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애로지원센터는 일본 지진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 중소기업에 대해 지진에 따른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주로 일본에서 부품소재를 조달하거나 일본시장에 수출하는 중소기업이다.


센터는 부품소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일본 남부지역 등 피해가 경미한 지역의 유사부품 생산기업을 찾아 소개시켜주고 일본 내에서 찾지 못할 경우에는 제3국으로부터 소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코트라는 일본 대지진 이후 정보컨설팅본부장을 단장으로 비상상황반을 설치, 운영해왔고 일본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일본현지에 지진피해 헬프데스크를 가동해오고 있다. 이번에 지진피해에 따른 우리 중소기업 애로지원에 초점을 맞춘 애로지원센터가 설치되면서 일본 대지진에 따른 실효성 있는 지원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지진피해 애로지원센터에 대한 안내는 코트라의 홈페이지(www.kotra.or.kr)와 해외시장정보 웹사이트인 글로벌윈도우(www.globalwindow.org)를 접속하면 알 수 있다. 분야별로는 대일 수입애로(02-3497-1890), 부품수입선 대체(02-3460-7847), 지진동향 정보(02-3460-7863)로 구분해 안내를 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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