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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 수익구조 개선 '고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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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카드사 수익구조에도 '밭갈이'가 필요할까.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왔던 수수료 위주 수익구조에 대해 카드업계가 진지한 고민을 시작했다. 현재 수익구조가 지나치게 가맹점 수수료에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수익원 발굴이 시급하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카드시장은 IMF 이후 내수 진작을 위해 카드사용을 장려하면서 성장한 만큼, 정착 당시부터 만들어진 수익구조가 바뀌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회원에게 수수료나 이자를 거의 부과하지 않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가 당연시돼 있어 지금와서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4일 '한국·미국 카드사 수익구조 비교'를 담은 자료를 내놓고 "최근 일련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국내 카드사들은 수익보전을 위해 수익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금융당국이 4년여에 걸쳐 가맹점 수수료율을 4%대에서 1%대로 낮춘 만큼, 카드업계가 부족한 수익분을 채울 방안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자료에 따르면 미국 신용카드사들은 가맹점 대상 수수료 수익이 상대적으로 적고 회원대상의 이자와 수수료 수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리볼빙에 따른 이자수익은 67.2%, 가맹점수수료(정산수수료) 비중은 17.9%에 불과하다.

반면 국내 카드사(전업계)는 수익의 60.5%를 가맹점 수수료를 통해 얻고 있다. 부대업무와 리볼빙 수수료 등으로는 수익의 17.2%, 카드론으로는 10.6%를 거둬들이고 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수익구조 개선책을 고심하고는 있지만, 협회나 금융당국이 나선다 해도 단시간내에 바꾸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어떤 구조가 최선의 선택인지 해외사례를 통해 고민한 시작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생긴 공백을 고금리 대출 등으로 메우고 있는 카드사에게 지속적으로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연체율 등 카드시장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수치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제2의 카드대란'을 막으려면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논리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감독이 강화되면서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으로 부족한 수익분을 채우는 것 또한 쉽지 않다"며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생존 자체가 어려울 수 있어 수익구조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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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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