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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경 모나미 대표의 승부수, 과도기 딛고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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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경 모나미 대표의 승부수, 과도기 딛고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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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CEO가 던진 승부수의 결말은 둘 중 하나다.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최근 이 말을 가장 곱씹을 사람은 송하경(51) 모나미 대표다. 그는 지난해 문구업에서 유통업으로의 체질전환을 외부에 선포했다. 성공한다면 문구업계가 나아갈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 수 있다. 업계가 그와 모나미의 행보를 주시하는 이유다.

송 대표는 송삼석 모나미 창업주의 자제로 전형적인 2세 경영인이다. 지난 1993년 송 창업주의 뒤를 이어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후 그는 "줄어드는 문구 시장을 극복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며 유통기업으로의 체질전환을 강조해 왔다. 유통 브랜드 '오피스플러스'를 운영한 데 이어 지난 2007년에는 사무용품 편의점 '모나미 스테이션'을 론칭했다.


특히 지난해는 국내 유일의 생산라인이었던 안산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공장을 매각했다. 대신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조달청으로부터 362억원에 매입했다. 본업인 문구에서는 힘을 빼고 유통 쪽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당시 송 대표는 "문구업에 머무르지 않고 유통 매출을 늘려 5년 안에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한 해가 지난 지금 성적표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지난해 매출액은 2179억원으로 전년대비 1%가량 늘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22억원을 기록, 전년보다 66.4%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1%로 제조업 평균 수준(3~5%)보다도 못하다. 라이벌인 모닝글로리의 지난 회기(2009년7월~2010년6월) 영업이익률은 5%다.


긍정적인 부분은 매출액이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회사의 매출액은 2008년 2052억원, 2009년 2176억원, 2010년 2197억원으로 꾸준히 상승곡선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는 송 대표의 승부수가 일단 기업 외형을 키우는 데는 성공하고 있는 셈이다.


모나미는 "지난해는 공장 매각에 따른 구조조정 비용이 발생해 영업이익이 저조하게 나타났다"며 "올해 유통 부문이 정착되고 원가 절감 효과가 나타나면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지난해 모나미는 안산공장을 매각하고 생산을 해외 외주로 돌렸다. 생산 단가를 낮춰 가격경쟁력을 높이려는 시도다.


지난해 송 대표는 "개인적으로 실패한 사업은 없다"며 "포기만 안 하면 사업은 실패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모나미는 체질전환에 따른 과도기를 겪고 있다"며 "유통회사로의 변신이 어떻게 귀결될지 좀 더 두고봐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모나미는 1960년 설립됐다. 현재 총 매출액 중 70% 가량을 유통 부문이 차지한다.




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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