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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구살균청소기, 지구를 청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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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강샘스 직원들 '레이캅' 생산 자부심
전세계 22개국 수출…정부도 기술인정


침구살균청소기, 지구를 청소하다 이성진 부강샘스 대표(오른쪽)가 침구살균청소기 '레이캅' 생산라인에서 직원들과 함께 품질검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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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금일 생산목표 1000개, 현재 생산량 262개'


8일 오전 인천 남동공단 소재 전자부품ㆍ건강가전 전문 기업 부강샘스(대표 이성진). 점심시간을 30여분 앞두고 세계 22개국에 수출 중인 침구살균청소기의 생산일정을 맞추기 위한 직원들의 손놀림이 더욱 바빠졌다. 청소기에 들어갈 부품을 모듈화하고 조립한 후 각종 기능과 외관을 검사하는 작업이 매우 익숙한 듯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이곳에서 5년째 일하고 있는 이봉기(52ㆍ남)씨는 "주문물량을 차질없이 생산하기 위해 지난 주말에도 특근을 했지만 세계일류상품을 만든다는 자부심에 힘든 줄 모른다"며 "회사가 매년 성장하면서 급여도 많아져 대학생인 쌍둥이 아들의 등록금을 납부하는 부담이 한결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1978년 설립 이후 전자 및 자동차 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해 국내외 대기업에 납품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강소기업이다. 2005년부터는 건강가전 시장에 대한 성장가능성을 확신하고 신규사업부를 발족,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통해 2년여 만에 세계 최초로 침구용 자외선 살균청소기 '레이캅'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최근 국내의 한 홈쇼핑에서 방송 1시간만에 8000대를 판매할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다. 현재 내수 시장점유율이 95%에 달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성진 대표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영국ㆍ일본 알러지협회에서도 알러지케어 기능을 인정한 일류상품"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올해 수출 비중은 전년 대비 20%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장 한쪽에서는 품질검사를 통과한 레이캅 제품에 라벨을 붙이고 포장하는 직원들이 구슬땀을 흘리며 바쁘게 움직였다. 지난해와 비교해 50% 정도 증가한 이달 주문량을 정확히 맞춰 생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생산라인을 풀 가동해도 갈수록 밀려드는 주문량을 감당하기 벅찰 정도라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침구살균청소기, 지구를 청소하다


이 대표는 "지난해 기준으로 월 평균 3만대를 생산했는데 주문량이 크게 늘어 올해 30억원을 투자해 생산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라며 "중국산 유사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우리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쉽게 따라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캅은 침구 전문 살균청소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제품의 특징은 침구에 서식하는 각종 세균과 집먼지진드기 등을 살균하는 3단계 알러지케어 시스템. 1분에 3600회 진동하는 왕복펀치기능으로 세균 등을 두드려 털고 자외선으로 살균된 유해물질을 흡입한 후 헤파마이크로필터링으로 정화하는 방식이다.


이 제품은 지난해 우리나라 정부가 인정하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세계시장 점유율과 수출 규모 등 시장성과 성장성, 경쟁력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다.


이 대표는 "레이캅은 한국 공장에서 100% 제조하는 제품으로 중국 등에서 만드는 유사 제품과 비교해 그 품질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 시스템을 강화하는데만 매년 1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전체 매출 가운데 레이캅의 비중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은 750억원. 이 중 레이캅의 매출 비중은 20%에 달한다. 올해는 매출 목표 900억원 가운데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수출 비중도 매년 증가세다. 2009년 30%에서 지난해 50%, 올해는 70%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대섭 기자 joas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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