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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것만 ‘콕’ 집어 싸게 만든다<삼성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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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 싸지만 실용성 있는 '칩 시크' 상품...핵심가치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소비자 공략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실용성을 겸비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3일 보고서 ‘칩 시크(cheap-chic)의 성공비결’을 통해 저가항공, 중저가 화장품 등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상품을 중시하는 실용적인 소비문화로 칩 시크 상품이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칩 시크 상품은 값 싸지만 실용성과 심미성을 겸비한 중저가 제품, 서비스를 뜻한다.

하송 삼성경제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칩 시크 상품의 인기비결로 소비문화 변화, 저가 유통채널 확산, 신흥국 중산층의 부상을 이유로 들었다.


하 연구원은 “IT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의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고 신중하게 구매하는 소비문화가 정착 됐다”며 “여기에 품질과 스타일만 우수하면 만족한다는 구매행태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낮은 고정비를 무기로 대형마트가 저가 유통채널 확산을 유도했고, 신흥국 중산층이 글로벌 소비자 대열에 합류 하면서 칩시크의 인기를 뒷받침했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칩 시크 상품으로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우선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하 연구원은 “소비자가 중시하는 핵심가치에 집중하고 비핵심요소는 과감히 제거하는 전략을 사용 할 것”을 주문했다.


유럽항공사 라이언에어가 대표적. 이 항공사는 단기리 탑승객이 가격을 중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직원 한 명이 여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공항의 체크인 카운터도 없애 저가격을 실현했다.


또 아웃소싱을 적절히 이용해야 한다. 칩 시크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비용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핵심 기능만 본사에서 담당하고 부품, 소재 공급, 생산 등은 아웃소싱하는 네트워크형 사업구조가 알맞다는 것.


하 연구원은 “칩 시크 상품으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저가이지만 품질이나 기능, 브랜드가 경쟁상품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 시킨는 게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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