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해넘이, 해돋이, 철새 탐조 하지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구제역 ‘청정지역’ 충남도의 눈물겨운 방어막 설치…홍성, 서산 뚫리면 축산업 와르르

“해넘이, 해돋이, 철새 탐조 하지마” 구제역 '청정지역'인 충남도가 구제역 방역을 위해 모든 장비와 인원을 동원했다. 해넘이 해돋이행사와 철새 탐조행사가 모두 취소됐다.
AD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경북에 이어 경기, 강원도까지 구제역이 퍼지면서 충남도가 구제역방어에 온힘을 쏟고 있다.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소·돼지 등이 27만 마리를 넘어서며 전국이 구제역으로 몸살을 앓고 있으나 충남은 아직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어 이를 지키는 게 쉽잖은 일이다.


지난 21일 천안 사슴농가에서 생긴 구제역 의심신고가 다행히 음성으로 나타나 한 시름을 던 충남도는 방역망이 언제 어디서 뚫릴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충남도는 도내에 24시간 운영되는 20개 상황실과 39개 통제초소를 운영 중이며 상황에 따라 통제초소를 늘려가기로 했다.


또 충남도는 주민이동제한을 강화, 농어민단체 활동을 모두 멈추고 다른 시·도 주민들과의 접촉을 피할 것을 권하고 있다.


때문에 해넘이·해돋이, 철새 탐조 투어 등 외부인 출입이 늘 것으로 보이는 도내 행사는 모두 취소되는 분위기다.


충남 서해안지역이 해넘이로 유명세를 타고 있고 시·군에 적잖은 경제적 이득을 주고 있지만 구제역이 도 경계를 넘어서면 이보다 더 큰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게 도 관계자들 견해다.


특히 전국 최대 축산지역인 홍성군이 뚫릴 경우 지역축산기반을 흔들 정도의 엄청난 피해가 나올 수 있어 홍성군 관계자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해넘이, 해돋이, 철새 탐조 하지마” 충남 홍성군으로 들어가는 진입로에 설치된 검문소와 구제역 방역 장비들.


홍성지역에는 현재 한우 등 소 6만6822마리와 돼지 47만6884마리 등 54만6332 마리의 우제류가 사육 중이다.


군은 23일 예산과 청양으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 3곳에 방역 초소를 추가로 설치해 8개소로 늘려 운영하는 한편 방역인력도 대폭 증원시켜 24시간 진·출입 차량에 대한 소독을 한다.


서산시는 씨수소 126마리와 시험소, 일반소 등 모두 2500여 마리를 보유하고 있는 농협한우개량사업소가 운산면에 위치해 있어 이를 지키기 위한 방어벽을 쳤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을 막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인식 제고와 참여가 절실한 만큼 방역에 적극 동참해 달라”며 “축산 관련 각종 협회의 협조를 얻어 회원들에게 문자메시지와 전화 등을 통해 구제역 방지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