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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길 시장 '기업 개발이익 환수' 칼 뽑는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북항 배후부지 개발 관련 전면 재검토하기로...월미은하레일은 40억원 들여 보수 등 각종 현안 관련 결론 내놔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송영길 인천시장이 취임 후 진행해 온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마치고 사안 별로 하나 하나 최종 입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그동안 진행된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의 개발 이익 환수 과정을 전면재검토하겠다고 나서 주목된다.

인천시는 지난 22일 송 시장 주재하에 정책조정회의를 갖고 그동안 검토해 온 주요 개발사업에 대한 최종 결론을 보고했다.


우선 이미 800여억원이 투입됐지만 안전성 문제로 운행을 못하고 있는 월미은하레일 사업은 레일을 다시 설계해 교체하고 안전보호시설을 추가하는 등 40억원 가량을 들여 보수한 후 운영하기로 했다.

안전성 검증이 안 된 Y자형 레일을 '∩'자 모양 캡으로 씌우고, 안전보호시설물을 설치해 차량 부품이 지상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로 했다. 승객이 비상 대피하거나 보구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할 계획이다.


레일 교체 공사에 10억5천만원, 안전보호시설에 30억원이 추가로 투입될 전망이다. 시는 새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내년 6월부터는 운영할 생각이다.


한진중공업 등이 추진 중인 인천 북항 및 배후부지 개발 사업은 특혜 및 개발 이익 규모 논란을 고려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지난 9월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토지 용도 변경안 통과와 관련해 토지주측이 얻는 개발이익이 과소 추정됐고, 이에 따른 개발 이익 환수도 너무 적게 잡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토지 용도 변경에 따른 개발이익의 규모를 재산정한 후 환수 규모도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 일각에선 한화건설이 추진한 논현ㆍ소래택지개발사업이나 OCI(옛 동양제철화학)ㆍSK의 용현학익지구 공장부지 재개발 사업, 서부T&D(옛 서부트럭터미널) 소유의 연수구 동춘동 화물터미널 부지 개발 등 특혜 논란이 일었던 개발 사업의 이익 환수 과정과 결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이밖에 검단신도시는 1지구는 이미 보상 실적이 64%를 넘고 있는 만큼 예정대로 진행하지만, 2지구는 시기를 늦춰 2014년부터 보상에 들어가기로 했다. 단 중앙대 검단캠퍼스, 법원ㆍ검찰청 신설 등의 계획은 신도시 개발과 관계없이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보상 방식은 환지 방식으로 하려던 계획은 필지별 환지방식, 수용 방식 등 적합한 방안을 추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월미케이블카는 수요 측정이 잘못된 만큼 중단하고 월미도와 연안부두를 잇는 대체 운송수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로봇랜드는 단계별 추진으로, 송도 석산은 공원 조성으로 가닥을 잡았다. 송도∼주안 노면전차와 금곡ㆍ한들지구는 재검토ㆍ지구해제로 결론이 났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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