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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KAI지수 '2달 연속 호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9월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 광고시장이 10월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는 10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Korea Advertising Index)’가 112.0이라고 13일 밝혔다. 추석특수에 대한 기대로 전달 133.4를 기록한데 이어 두 달 연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 이라는 전망이다. 4분기 KAI지수도 115.2로 3분기에 이어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코바코는 10월은 광고주들이 적극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성수기로 ‘계절적 요인’이 지수 상승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업들의 올 한해 실적 호조 전망과 함께 연말 광고특수에 대한 기대가 맞물리면서 4분기 지수도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KAI지수는 100을 넘으면 기업들이 전달에 비해 광고비 집행을 늘리는 것을 의미하고, 100에 못 미치면 전달에 비해 광고주들이 광고 집행을 줄일 것이라는 의미다.

매체별 10월 KAI지수는 ▲지상파TV 100.3 ▲신문 110.3 ▲케이블TV 109.2 ▲인터넷 117.6 ▲라디오 99.9로 대부분 매체의 광고비가 전달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음료 및 기호식품(138.6), 제약 및 의료(142.7), 화장품 및 보건용품(163.1), 가정용 전기전자(185.4), 건설·건재 및 부동산(132.8) 등 업종에서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컴퓨터 및 정보통신(43.7), 수송기기(64.5) 업종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에는 신문광고에 대한 전망이 125.7로 가장 밝은 것으로 전망됐으며, 케이블TV와 인터넷이 각각 120.4, 118.9로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는 전기전자업종이 191.4로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윤재 기자 gal-ru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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