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미포조선, 유증참여 발표로 불확실성 해소 '매수' <한국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국투자증권은 26일 현대미포조선의 유증참여 발표는 불확실성의 해소이며 세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1만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현대미포조선은 전일 장 마감 후 하이투자증권(지분 76% 보유) 유상증자에 참여, 2513억원을 추가 출자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양정동 애널리스트는 "자체 보유 순현금 1조3000억원을 감안할 때 자금조달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이번 유상증자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하이투자증권 측에서 유상증자 발표를 한 지난 5일 이후 10% 가까운 조정을 거쳤다"며 이번 발표를 불확실성의 해소로 기대했다.


한국증권은 현대미포조선의 대표적인 무수익자산인 현금이 영업자산으로 재배치되어 동사의 ROE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기 보고서상 순현금 1조3000억원이 창출한 이자수익은 143억원에 불과했다. 투자수익률로는 세전으로 연 2%에 해당한다. 반면, 하이투자증권의 2009년 ROE는 7%에 달한다. 이번 증자의 목적이 자본 규모 확충을 통한 수익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향후 ROE는 업계 평균인 9% 수준에 수렴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 하나의 긍정적인 포인트로 현대중공업 그룹이 하이투자증권을 내년 상장시킬 계획(언론보도)이어서 투자금의 상당부분은 조기에 회수될 가능성을 점쳤다.


이 경우 자회사 하이투자증권은 추가 자본 확충을 통한 또 한 번의 성장기회를 모색하게 될 것이며, 동사는 구주 매각을 통한 자본차익 뿐만 아니라 보유 지분 가치의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증권업에 대한 투자는 현대미포조선의 사업다각화 시도로 진단했다. 현대중공업이 대형선박 및 종합중공업을, 현대삼호중공업이 중형선박, 현대미포조선이 소형선박에 집중하는 그룹의 사업구조 상 조선/중공업 등 관련 분야 다각화를 시도할 수 있는 운신의 폭이 제한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조선과 증권업의 업황 사이클은 분명 달라서 이익의 변동성 해소에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초희 기자 cho77lov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