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TV가 3D TV의 시장 창출과 함께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분기 사상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5년 연속 TV부문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져 TV 종가로서의 위상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2분기에 '전체 TV·평판 TV·LCD TV' 시장에서 금액기준으로 각각 24.0%, 24.4%, 24.2% 점유율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TV 업체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북미 LCD TV 시장에서 30%에 근접하는 29.3% 점유율(금액기준)로 2위와의 격차를 13.4%포인트로 벌리며 사상 최대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평판 TV와 전체 TV 판매량에서도 최고 기록을 세우며 '기록 제조기'로서 삼성TV의 위력을 발휘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 LCD TV 786만1000대(LED TV 220만대 포함), PDP TV 117만9000대 등 총 904만대의 평판 TV를 판매, 전년 동기(632만8000대) 대비 42.9% 성장세를 보이며 역대 2분기 실적 중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분기 기준으로는 작년 4분기(1098만대) 이후 역대 두 번째를 기록이다.
삼성전자는 평판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체 TV 판매량에서 1063만2000대의 TV를 판매, 작년 4분기(1283만5000대) 이후 두 번째 최다 판매와 함께 '분기 TV 판매 천만대 시대'를 열었다.
'LED TV=삼성' 공식을 올해에도 이어 가고 있는 삼성전자는 2분기에 LED TV 판매량이 1분기(108만대)대비 112만대 늘어난 220만대를 기록, 2위와의 판매량 격차를 2배 이상 벌리며 확실한 우위를 나타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24.0%, 수량기준 18.9%를 차지했고, 금액기준으로는 '06년 1분기부터 18분기 연속 1위, 수량기준으로는 '06년 3분기부터 16분기 연속 1위 대기록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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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관계자는 "LED TV 성공신화를 이어 가는 동시에 올해는 3D TV 삼각편대(3D LED TV+3D LC TV+3D PDP TV)와 3D 토탈 솔루션(3D TV+3D AV+3D 콘텐츠+3D 안경)으로 '3D·스마트·LED TV=삼성' 공식을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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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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