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관악구, 어르신들에 살균소독 사업 맡겨

'클린세상' 살균소독사업단 운영, 어린이집, 유치원, 아파트 단지 등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사업 활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손자, 손녀들의 건강도 지키고 내 손으로 돈도 벌고 정말 마음이 뿌듯하네요”


색색 블록과 플라스틱 자동차, 학습 교재용 미니 가구까지 온갖 장난감이 산더미처럼 쌓인 어린이집에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스팀청소기에서 나오는 증기로 장난감을 소독하느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새로운 시장형 노인일자리를 위해 살균소독사업단 '클린세상'을 만들고 제반장비를 갖추어 방역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클린세상 살균소독사업단은 올 3월 대한노인회 관악구지회에서 발굴한 시장형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건강하고 활동력이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 10명이 참여, 지역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일반업소를 상대로 신종플루,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특히 일하시는 어르신과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저온스팀 공간제균기와 인체에 무해한 인증 약품만을 사용해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제일 중요한 방역사업 목표로 하고 있다.

올 해 관악구는 노인들의 적극적인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총 37억1000여만원을 투입, 공익형, 교육형, 복지형, 시장형 4개 분야 20개 단위사업에 850개 일자리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학교급식도우미, 관악산 지킴이, 아동지킴이 등 공익형 489명, 숲 생태해설, 강사파견 등 교육형 132명, 어르신 건강과 경로당 관리도우미 등 복지형 137명의 일자리를 마련해 공공의 이익과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지원한다.


또 침체된 경기부양을 위해 쌀과자사업, 두부가게, 청소사업, 행복을주는가게(매점) 등 어르신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살리기 위한 시장형 사업 8개를 실시해 92명의 전문 일자리도 창출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어르신들의 역량과 적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해 관악구청, 대한노인회관악구지회, 관악노인종합복지관, 관악시니어클럽에서 맡아 운영한다.


뿐 아니라 관악구 산하기관인 관악구시설관리공단에서도 체육시설과 주차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임시직원의 50% 이상을 55세 이상의 고령자로 선발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긍정적 사회 참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동참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