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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정부, 비즈니스 외교 발벗고 나선다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엔고(高)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일본 수출업체가 고전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적극적인 해외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간 나오토 총리를 주축으로 집권 민주당이 일본 주식회사(Japan Inc.) 재건에 발 벗고 나선 것.


지난 10년간 '친기업'을 표방했던 자민당이 비즈니스 외교를 꺼렸던 반면 상대적으로 좌파 성향이 강한 민주당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 주목된다.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간 총리와 민주당이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해외 마케팅에 적극 나섰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참의원 선거 전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부 주도 아래 민(民)과 관(官)이 협력해 고속철도·원자력·수자원 인프라 시스템의 해외 수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일본 경제의 특성상 엔고를 비롯한 최근의 세계 경제 둔화 조짐은 일본 경제에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전일 골드만삭스는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경기부양책이 철회됨에 따라 하반기 일본 수출이 악화될 것을 우려, 일본 경제 성장 전망을 하향조정한 바 있다. 일본 증시 역시 일본기업들의 ‘깜짝 실적’에도 수출감소 우려로 상승 모멘텀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

내수 침체 역시 큰 위기다.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된 일본은 갈수록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회계연도(09.04.~10.03.) 일본 인구는 3년래 처음으로 감소한 바 있다.


간 나오토-민주당 정부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외교적 수단 외에도 일본국제협력은행(JBIC)등 다양한 정부기관들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 밖에 일본 정부는 단순한 기술 및 부품 제공 보다 인프라 건설 및 운영 프로젝트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일본 기업들 간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향후 10년간 아시아 지역의 전력·교통·수자원 관리 시장 규모가 연간 7500억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신칸센 고속철도 시스템의 경우 이미 부품공급업체와 운영업체 간 컨소시엄이 구성돼 있는 상태. 한 정부 관계자는 “일본 기업들은 유럽 및 미국 대기업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협력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이를 조율할 수 있는 중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정부가 고효율 에너지 및 친환경산업 등 차세대 분야에서 신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이와 같은 노력은 상당한 난관에 봉착해 있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의 무리한 해외 사업 추진으로 이에 사용된 비용이 결국 납세자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 또한 일본 의회 회기가 시작됨에 따라 간 총리가 비즈니스 외교를 위해 해외 순방을 떠나는 것이 어려워 진 것 역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조해수 기자 chs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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