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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기획연재] 박현빈① 마케팅전략으로 풀어보니?


[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월드컵 가수'하면 떠오르는 가수가 바로 박현빈이다. 그는 스페인 월드컵이 열리던 지난 82년에 태어났고, 독일 월드컵이 개막된 지난 2006년 신나는 트로트곡 '빠라빠빠'로 데뷔했다.


인생의 고비고비를 월드컵과 함께한 그이기에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 거는 기대 또한 크다. 그는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앗 뜨거 월드컵'이란 응원곡을 발표했다. 신나는 트로트곡 '앗 뜨거'를 개사한 이 노래는 월드컵이 다가올수록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월드컵가수'다운 행보다. 따라서 박현빈이란 가수에게 있어 월드컵은 더욱 특별한 존재일 수 밖에 없다.

아시아경제신문은 31일부터 월드컵 예선전이 끝나는 6월 23일까지 매일(토·일요일 제외) 한국 최고의 '월드컵 가수'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가수 박현빈의 과거, 현재, 미래를 축구에 빗대 재미있게 풀어본다. 이 과정에서 박현빈과 월드컵과의 상관관계도 재미있게 풀 예정.


특히 각 시리즈 말미에 마케팅전문가인 전현정(현대캐피탈 마케팅기획팀)의 '여기서 한마디'코너를 곁들여 기업 마케팅 관점에서 풀어본 스타이야기를 맛깔나게 펼친다. 스타와 마케팅, 그리고 월드컵이 어우러지는 '스포테인먼트 뒤집어보기'다.
국내 언론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이색 월드컵기획 '월드컵가수 박현빈'이 각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편집자주>

◆모태 가수 박현빈
1.월드컵에 태어난 모태 영재, 박현빈=모태 영재(Talent) 박현빈


축구 국가 대표로 뽑히기 위한 선수들간의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다.
가요계 역시 남자 아이돌 그룹과 걸그룹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 장기간 1위 수성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성인가요 시장에서 4년 연속 '최고'를 지키고 있는 박현빈은 다르다. 바로 치열한 전략과 뛰어난 능력,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을 배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능력이다. 실제로 가수 이승철은 “가수는 노력 보다 타고 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말이 100% 진리는 아니더라도,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면 가수로서 성공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뜻이다. 어린 시절의 박현빈을 보아도 그렇다. 시쳇말로 전형적인 ‘모태 가수’였다. 어려서부터 타고난 가수였던 것.


치명적 영재 = 자질 + 재능
1982년 스페인 월드컵이 열린 해에 태어난 박현빈. 그의 어린 시절을 들여다 보면 본인이 인지하건 못하건간에 좋은 가수가 될 수 있는 '치명적 자질'을 갖고 있었다. 마치 유명 스트라이커들이 지니고 있는 치명적인 골에 대한 강한 집착과 감각처럼 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었다. 그래선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면 몇 시간을 쉬지 않고 목 놓아 울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면 어려서부터 조르든, 스스로 하던 간에 끝을 봐야 하는 성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어머니 정성을 씨가 “현빈이가 어렸을 때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못하면 하도 자주 목 놓아 울어서 목소리가 트인 것 같다”며 너스레를 떨 정도로 말이다.


그는 또 어려서부터 리듬감이 좋아 어떤 노래를 부르든 템포와 음을 빠르게 익혔다. 동요부터 가요까지 듣고 있노라면 자연스러운 몸 돌림으로 노래를 따라했던 것. 주위 분들 역시 예사롭지 않은 몸짓이라는 농담반 진담반의 말을 하기도 했다.


이렇듯 유년 시절 박현빈은 본인이 원하는 일에 대한 강한 집착과 타고난 리듬감, 그리고 목소리라는 재능이 만나 좋은 가수로 성장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을 만들어 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아이돌 그룹의 경우 대형 연예 기획사의 연습생 선발 과정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내부 역량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있지만, 이러한 과정 없이 조기에 내부 역량을 발견하고 키워낼 수 있었다는 점은 박현빈 개인에게 있어서도 행운이었다.


하지만 그의 잠재력을 더 키워줄 수 있는 기회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박현빈이 있었을까? 이에 대한 판단은 다음 기사로 유보해 보기로 하자.


♠여기서 한마디..
문화컨설턴트 전현정(현대캐피탈 마케팅기획팀)=스타 마케팅에 있어 ‘내부 역량 분석’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 가장 선행되는 활동 중의 하나이다. 기업의 경우에도 사람의 자질에 비유할 수 있는 기업의 ‘조직 문화’와 사람의 재능에 비유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 자원과 인프라’에 대한 진단을 통해 회사의 향후 마케팅 방향을 잡는 초석으로 쓰기도 한다.


박현빈의 경우도 일에 대한 강한 집착(자질)과 타고난 목소리(인프라)가 만나 자신이 특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내부 역량을 조기에 잘 찾은 케이스로 보여진다.


[월드컵가수 박현빈②]는 6월1일 오전 10시에 아시아경제신문(asiae.co.kr)과 스투닷컴(stoo.com)에서 이어집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황용희 기자 hee21@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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