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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풀LED 3D TV 앞세워 삼성·소니와 '3파전'

[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LG전자(대표 남용)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셔터글라스 방식의 풀 LED 3D TV를 앞세워 3D TV시장에서 삼성, 소니와 함께 3파전을 벌일 전망이다. 기존 평판형에서 셔터글라스 방식까지 제품군을 다양화해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25일 서초구 양재동 소재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권희원 LCD TV 사업부장과 연구개발 및 마케팅 관련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LG 인피니아 풀 LED 3D TV’ 발표회를 가졌다.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화면 전체에 LED 소자를 가득 채운 풀 LED 기술과 함께, 잔상을 없앤 트루모션 480헤르츠(Hz) 기술도 처음으로 적용돼 빠르게 전환하는 3D 화면에서도 풍부한 입체감을 표현하고 어지러움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풀HD 해상도를 기본 사양으로 지원하며, 명암비는 일반 에지 LED의 600만대 1을 넘어 업계 최고 수준인 1000만대 1에 달한다.

또한 왼쪽과 오른쪽 눈에 보여질 화면을 1초당 480장의 속도로 연속 구현하는 ‘트루모션 480헤르츠(Hz)’기술도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 기술은 백라이트 스캐닝을 통해 1초에 60장인 3D 영상신호를 받아 480장의 화면으로 구현함으로써, 3D TV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영상 겹침 현상을 최소화했다.


TV 테두리의 폭을 16mm로 줄여 3D 영상 시청 시의 몰입감을 극대화한 것도 눈에 띈다.


35mm가 넘던 기존 3D TV의 테두리 폭을 절반 이하로 줄여, TV 안의 3D 영상과 TV 밖의 실제 배경 사이의 간섭 현상을 최소화했다. 제품 두께 또한 22.3mm의 슬림 디자인을 자랑한다.


3D 사진과 같은 개인이 만든 3D 콘텐츠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지난해 제정된 3D 사진 세계표준 규격인 MPF(Multi Picture Format) 파일 재생 기능을 업계 최초로 지원했다 .3D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 후 메모리 카드를 TV에 연결하면 PC에서의 변환작업 없이도 간편하게 손수 만든 3D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USB 충전 방식인 3D 안경의 경우 패션 선글래스를 연상시키는 유선형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한번 충전으로 40시간 연속 3D 시청이 가능하며, 최장 7m 거리에서도 3D TV와 신호를 주고 받으며 오차 없이 작동한다.


풀 LED 3D TV 55인치와 47인치 제품의 출하가는 각각 630만원대와 470만원대이다. 3D 안경은 2개가 기본 제공되며, 추가 구매 시 개당 12만원에 판매된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전세계 3D TV 시장에서 25% 수준의 점유율을 올려 3D 선두업체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3D TV에 강한 LG’ 브랜드 이미지를 굳힌다는 목표다.


이 같은 목표는 LG전자의 올해 LCD TV 시장 점유율 전망(15%) 대비 10%P가 높다.


LG전자는 세계 3D TV 시장 규모가 ▲올해 380만대에서 ▲2011년 1300만대 ▲2012년 2870만대로 성장하고 ▲2014년에는 8,3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권희원 LG전자 LCD TV 사업부장은 “LG만의 풀 LED 기술로 3D 화질에서도 앞서 나갈 것”이라며,“3D TV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3D 콘텐츠 및 디바이스 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세계 3D TV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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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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