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갈라진 구두 신고 사다리 올라다닌 '왕 회장님'

현대重 직원, 사진속 이야기 추억의 글 올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사진을 보다보면 그 자리에서 주인공들은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현대중공업은 TV 및 인쇄광고를 통해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선박 프로펠러 위에서 직원을 만난 장면과 조선소 잔디밭에서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는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올해 정 명예회장 추모 9주기를 맞아 현대중공업은 최근 발간한 사보를 통해 두 사진 속에 정 명예회장과 함께 자리를 했던 직원들이 당시를 추억하는 글을 실어 눈길을 끈다.

◆5m 타워에서의 ‘독대’= 김명웅 조선 자재지원부 부장은 27년 전인 지난 1983년에는 20대 중반의 활기 넘치는 젊은이였다. 당시 기장부 소속이었던 김 부장은 선박 프로펠러를 검사하고 있었는데, 그해 10월 14일 예고도 없이 5m 높이의 작업용 타워에 사다리를 직접 타고 올라온 정 명예회장과 일대일로 마주한 김 부장은 “이 높은 곳에서 창업자님과 이야기를 나누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다”고 회상했다.


현장 근무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를 물어본 정 명예회장은 김 부장이 담당하던 업무에 대해 굉장히 세세한 관심을 보이고는 “가난하고 병든 사람을 돕는 것이 나의 오랜 소망이었다”는 개인적인 꿈도 말해줬다고 한다.


김 부장은 “그날 제가 본 창업자님은 현장을 시찰하는 회장님이라기보다는 작업을 이해하고 배우려는 열정이 가득한 사람이었다”면서 “대화 끝에는 중량물을 다룰 때 항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업무에 임해 달라는 조언을 덧붙이셨다”고 전했다.


김 부장은 이후 다수의 특허도 출원하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특허청장상, 국무총리상까지 받는 영광을 안으며 현재도 선후배들과 함께 울산 조선소를 이끌어 가고 있다.



◆갈라진 구두 신은 회장님= 현대중공업 조선부문 협력업체 보람 남정렬 사장은 지난 1973년 사내훈련원 1기로 입사한 후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983년경 영빈관 앞 잔디밭에서 직원들과 함께 찍은 사진은 정 명예회장이 현장 관리자들과 단합대회차 마련한 시간이었다고 한다. 사진속 정 명예회장 오른쪽 옆에 앉아 있던 사람이 남 사장이다. 정 명예회장이 유머감각이 뛰어나 이야기를 할 때마다 둘러앉은 사람들이 모두 박장 대소를 했었다고.


그런데 남 사장은 같이 있던 사람들은 보지 못한 정 명예회장의 구두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무지하게 큰 발에, 구두가 광택은 나는데 금이 쩍쩍 가 있었던 겁니다. 자세히 보니 오래된 구두에 구두약을 계속 발라, 두껍게 쌓인 구두약이 갈라졌다”라면서 “그 순간 새것만 좋아하던 저 자신이 부끄러워지고, 새삼 창업자님을 존경하는 마음도 생겼으며, 그날 이후 지금도 구두를 한번 사면 10년 이상 신는 버릇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남 사장은 첫 입사 당시의 기억도 떠올렸는데, 당시 교육을 마친 동료들과 훈련원 담장 너머 막걸리 집을 들러 고향 이야기, 교육받는 이야기 등 담소를 나누곤 했다고 한다.


그 때 옆 자리에 앉아있던 검은 털 모자에 허름한 바지를 입은 어르신이 막걸리를 드시다가 갑자기 교육생들 자리로 오더니 본인도 이곳에 일하러 왔다며 훈련원 생활은 어떤지, 이것저것 물어 보더라는 것.


남 사장은 “그분은 ‘여러분이 열심히 배우고 일해서 지금 만드는 선박(7301호선)만 성공적으로 바다에 띄우면 여러분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과장도 되고 부장도 될 수 있을 거요’라고 말씀하셨는데, 우리 중 누구도 그 분이 창업자님인줄 몰랐다”면서 “그 분의 말씀대로 훈련원 동기 중 40여명 정도가 지금 각 현장 및 설계부서에서 부장으로 근무하게 됐다”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