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8일간의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에 따른 충격파는 예상보다 컸다. 도요타의 1월 미국 자동차 판매가 16% 급감, 1999년 이후 10만대를 하회한 것. 반면 포드와 현대차가 쏠쏠한 반사이익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 도요타의 미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16% 떨어진 9만8796대로 집계됐다. 시장 점유율 역시14.2%까지 급락했다. 이는 지난 2006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다. 지난해 도요타의 미국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은 17%였다.
도요타는 지난주부터 문제가 되는 차량 8대에 대한 생산과 판매를 전면 중지했다. 이어 지난 2일에는 본사에서 직접 나서 공식 사과에 나서기도 했지만 한 번 무너진 신뢰를 되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도요타는 오는 8일까지 수리 부품을 들여와 생산 재개에 나설 예정이다.
경쟁사들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있다. 이미 GM, 포드, 현대차 등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도요타 고객들이 자사의 차량을 구입할 경우 적게는 500달러에서 많으면 1000달러까지 환불금을 주는 공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한 상태다.
이번 사태로 가장 큰 반사 이익을 얻은 업체는 포드다. 미국 2위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는 지난 1월 한 달 11만6534대의 차를 판매하며 25%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포드는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을 16%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현대차 역시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고 1월 한 달 동안 미국 판매량을 24%나 끌어올리며 3만503대를 팔아치웠다. 그러나 기아차는 1월 한 달 2만2123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0.12% 가량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밖에 GM이 14%, 닛산이 16%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혼다(-5%)와 크라이슬러(-8%)는 다소 부진했다.
한편 1월 한 달 동안 미국 자동차 총 판매량은 약 1100만대(잠정치)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960만대보다 50만대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자동차 총 판매량 증가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렌터카, 플릿(대형 법인이 대규모로 빌리는 리스 차량)등 상업용 차량의 증가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량들은 일반적인 소매 판매 차량보다 판매 이익이 다소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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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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