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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 '디자인·부가기능'으로 노트북과 승부

[아시아경제 함정선 기자]올해 노트북 점유율이 데스크톱PC 점유율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점유율 수성을 위한 데스크톱의 변신이 예상되고 있다.


IDC 등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PC 시장에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48%에 이르며 데스크톱PC의 자리를 위협해왔다. 업계는 올해 미니노트북과 태블릿PC 등의 영향으로 노트북 시장규모가 데스크톱PC 시장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 PC 제조업체들이 데스크톱PC와 노트북PC를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데스크톱PC의 부진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처럼 보이나 제조업체들에 데스크톱PC는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데스크톱PC의 수익률이 더 높은데다가 공공시장 등을 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PC 제조업체들은 데스크톱PC의 생존을 디자인과 부가가치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고 있다. 좀 더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해 데스크톱PC를 인테리어의 일부로 인식시키는가 하면 데스크톱을 PC뿐 아니라 TV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데스크톱PC의 새로운 시장을 열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데스크톱PC '매직스테이션'을 중심으로 올해 데스크톱PC 시장공략에 나섰다. 4종의 제품은 모두 '윈도7'을 탑재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세련된 블랙 디자인을 채택, 최근 인테리어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피아노블랙' 색상의 다른 가전제품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LG전자 역시 '엑스피온 30 시리즈'를 통해 데스크톱PC 시장을 공략하고 나섰다. 이 제품들 역시 '윈도7'을 탑재하고 있으며 '일출'을 형상화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먼지 유입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클리닝케어' 시스템을 채용해 PC 내부로 유입되는 먼지를 최소화했다.


삼보컴퓨터는 친환경과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한 '드림시스'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 제품들은 절전형 프로세서를 사용, 에너지 소비량을 낮췄으며 소음과 발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심플하고 세련된 '젠' 스타일 디자인 기법을 적용해 인테피어 제품으로서 역할도 강조하고 있다.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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