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종합 식품기업 CJ제일제당이 내놓은 해찬들 고추장, 햇반, 컨디션, 백설 설탕 등 무려 24개의 제품이 국내 시장에서 품목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일 시장점유율 전문 조사기관인 닐슨이 연간 시장규모 100억 원 이상인 품목을 조사한 결과, CJ제일제당은 올해 연간 누적으로 총 24개 품목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05년의 14개 품목에 비해 10개 품목이 늘었다.
$pos="C";$title="(표)";$txt="";$size="510,263,0";$no="200912021110437194857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이번 조사에서 새로 추가된 품목은 산들애, 하선정 액젓, 해찬들 고추장, 쌈장, 삼호 어묵, 카놀라유 등이다. 특히 이들 제품은 인수합병(M&A)이나 자체 신규 사업을 통해서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실제로 해찬들(2005년 12월 인수), 삼호F&G(2006년 2월 인수), 하선정(2006년 12월 인수) 등은 모두 최근에 인수했던 업체들로 이들 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이 모두 1위에 랭크됐다.
또 국내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품밥과 고추장 시장에서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햇반으로 알려진 상품밥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은 농심, 오뚜기, 동원 등 타 경재업체들의 잇단 진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69.1%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고추장 역시 CJ 해찬들의 점유율은 49.3%에 달하며, 가장 최근인 10월 집계에서는 50.2%로 오히려 점유율이 늘고 있는 추세다.
신동휘 CJ제일제당 상무는 "과거 CJ제일제당이 설탕, 밀가루 등 소재식품회사의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 다양한 고부가 가공식품, 바이오제품에 대한 R&D를 강화해 첨단 식품회사로 거듭나고 있다"며 "고품질에 세계 시장에서도 승부할 수 있는 온리원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R&D예산은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까지 2조956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연간 4조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에는 3조4949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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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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