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함정선 기자]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검색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블로그 검색 엔진 업그레이드와 데이터베이스(DB)확대를 중심으로 블로그 검색 개편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개편된 블로그 검색 서비스는 쿼리(질의어) 인접도 계산이 가능하도록 검색 엔진을 업그레이드해 정확도를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외부 블로그를 검색 DB에 추가로 포함해 이용자들이 각양각색의 시각에서 만들어진 블로그 검색 결과를 한 곳에서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검색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블로그 검색을 다음 지도 서비스와 연동시켜 편의성을 높였다. 최근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할 때 다음 지도에도 동시에 보낼 수 있도록 추가한 ‘위치 태그’ 관련 기능을 적극 활용한 기능이다.
이를 통해 다음은 블로거들이 발행하는 장소 기반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됐으며 이용자들은 블로그 검색을 통해 다음 지도에 발행된 추천 맛집, 여행지 등 장소 기반의 블로그 리뷰 데이터만 따로 골라 볼 수 있게 됐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우측 ‘대상별 검색’에서 ‘장소’를 선택, 검색 결과와 함께 노출되는 지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장소의 위치까지 스카이뷰와 로드뷰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이번 블로그 검색 개편을 통해 다음이 보유한 차별화된 데이터들을 보다 더 정확하게 제공해 이용자들의 검색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순차적인 검색 개편을 단행해 사용자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