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T와 배터리 공급 계약 맺어
CT&T에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계약, 내년 본격 공급
도시형 전기차(NEV) 배터리 시장 선점 계기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LG화학(대표 김반석 부회장)이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 시장에 이어 도시형 전기차(NE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G화학은 20일 CT&T 충남 당진공장에서 LG화학 김반석 부회장, CT&T 이영기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 및 전면적 제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LG화학은 CT&T의 NEV 중 핵심 전략 차종인 e-ZONE을 비롯해 각종 유틸리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며 향후 개발 공급되는 CT&T의 신규 모델에도 초기 개발 단계부터 참여키로 했다.
NEV는 근거리용으로 사용되는 도시형 전기자동차다. 시속이 40km/h에서 80km/h 수준으로 도심에서의 출퇴근용이나 관공서 등에서 특수용도로 사용된다.
LG화학은 현재 CT&T에 개발 및 테스트용 차량 프로토 카(Proto car)용 배터리를 공급해 실차 시험 중에 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용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공급 수량에 대해서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LG화학은 현대ㆍ기아차의 아반떼, 포르테 하이브리드카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는 GM의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자동차인 시보레 볼트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으로 친환경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의 선두 자리를 점하고 있다.
LG화학 김반석 부회장은 "그 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CT&T 전기자동차의 성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배터리를 공급할 것"이라며 "이번 공급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 분야인 친환경 전기자동차 분야에서의 국가 경쟁력 제고는 물론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CT&T의 이영기 사장은 "성능과 안전성 면에서 이미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 LG화학 배터리를 채택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전기차 업체라는 CT&T의 비전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 "앞으로 LG화학과의 협력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 국내는 물론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CT&T는 국내를 비롯해 해외 시장에서 상당량의 전기자동차 공급 계약을 완료한 상태로 NEV 세계 시장이 올해 50만대 규모에서 2012년 100만대, 2015년 2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CT&T는 NEV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지난해 경찰당국 순찰용으로 4000여대를 수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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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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