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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重, 연비 39%↓ 하이브리드 지게차 출시

세계 최초, 리튬이온배터리 탑재
CO2도 3분의 2 이상 줄여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미쓰비시 중공업이 연비를 39%나 줄인 세계 최초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지게차를 출시했다.

‘그렌디아 이엑스 하이브리드(GRENDiA EX Hybrid)’라 불리는 이 지게차는 하역 성능 4.0~5.0t으로 전기 모터와 디젤 엔진으로 구동된다.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는 한편 소형 디젤 엔진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연비 절감율은 기존 동급 지게차 대비 39%에 이르며, 배기량도 3분의 2 이상 줄여 이산화탄소(CO2) 배출 감소 효과를 실현했다.

또한 리튬 이온 전지 양산을 준비하고 있는 미쓰비시중공업은 이 제품에 처음으로 자사 전지를 탑재했다.


올 여름 출시한 하역 성능 3.5~5.5t 지게차 ‘그렌디아 이엑스(GRENDiA EX)’ 시리즈를 하이브리드화를 이뤄내 부품의 공통사용으로 개발비를 줄이는 한편 유지보수도 쉬우며 기존 제품이 갖춘 디자인, 작업 능력 등을 그대로 답습했다.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산업 차량 시장에서도 친환경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일본내 지게차 판매 시장도 전기 모터 차량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 파워 하역이 요구되는 4.0t 이상 제품군에서는 여전히 디젤엔진 차량 비율이 압도적이다.


따라서 미쓰비시중공업은 이러한 시장 동향을 감안해 전기구동 차량과 디젤엔진 차량에서 뽑아낸 장점을 모아 안정성과 경제성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에너지 절약과 CO2 삭감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쓰비시중공업은 일단 임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판매 여부는 상황을 봐서 결정키로 했다. 가격은 5.0t급 차량의 경우 700만엔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 4% 비싸다. 2010년까지 100 대의 임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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