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께서 말씀하신대로 G-20 정상회의가 그동안에 세계경제위기 극복에 큰 역할을 했고,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위상도 많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내년 회의부터는 경제위기 이후에 새로운 세계경제 성장방안을 찾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많은 예상이 나오고 있다. 내년 회의의 주요의제는 무엇이 될 것으로 생각하시고, 대통령께서 꼭 다루고 싶은 안건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 달라.
한 가지 더 궁금한 것이 있는데, G20 의장국은 기존 회원국 외에 추가로 또 참석할 나라를 정할 수 있지 않겠나? 대통령께서 그동안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많이 하겠다고 하셨는데, 염두에 두신 초청 국가가 있는지, 앞으로 1년 남짓 남았는데 그 사이 북핵 문제에 진전이 있다면 북한 김정일 위원장을 초청할 생각은 있는지?
▲ 이명박 대통령 : 사실은 세계경제위기, 전대미문의 위기를 맞이해서 세계 모든 나라가 굉장히 당황했다. 과거 1930년대와 같이 이 위기가 오래 가지 않겠는가 하는 걱정도 했다. 그럴 때 선진국과 신흥국가들이 처음으로 G20로 마주해서 논의를 하기 시작했다.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모든 나라가 재정지출을 아주 과감하고 선제적이고 풍부하게 한번 하자고 약속을 했고, 또 한편 이런 위기 때 보호무역을 하게 되면 경제위기가 오래 가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보호무역주의는 절대 배격하는 자유무역 약속을 지키자는 그러한 양대 목표를 결의했다.
역사상 처음으로 선진국과 신흥국가 간의 모임에서 그 약속을 비교적 잘 지켰다. 그래서 예측보다는 빠른 시간에 회복할 기미가 보이기 시작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G20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서 이번에 상설기구가 되었다. 그러나 이 기구는 경제문제 뿐만 아니라 식량, 안보, 외교, 또는 국제적 빈민국가들의 기아 문제까지를 모두 포함해서 협의를 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주최하는 G20의 회의는 내년도 11월 달에 개최되기 때문에 그때쯤 되면 세계위기가 조금은 분명히 탈출하는 것이 보여질 것이다. 그렇서 그때는 주요의제가 이 위기 이후에 세계경제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가 주제가 될 것이고, 또 한편으로는 나라간의 불균형된 이런 성장을 균형된 성장으로 바꾸어나가는 것이 주제가 될 것이다. 그것은 국가 간에 많은 마찰이 있겠지만 G20이 조정해야 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저는 그 회의에서 가능하면 개발도상국가들의 경제성장에 관련된 선진국의 지원문제, 또 세계 모든 경제기구들이 협력하는 문제까지 포함해서 의제로 삼을 것이다.
참가국은 선진국은 어떤 나라를 참여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좀 시간이 있지만, 아프리카라든가 저개발 국가들의 대표를 참여시켜서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들겠다. 즉 G20 이외의 국가들의 목소리도, 가난한 나라들의 목소리도 좀 듣자는 쪽으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대통령님 감사하다. 먼저 영어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셔서 감사하다. 금번 피츠버그 정상회의에서는 G20 국가 정상들은 세계발전을 위한 후속조치들에 대해 계속해서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국가별로 회복속도도 다르고, 처한 상황에 있어서도 서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회복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 중의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대통령께서는 재정 및 통화 정책을 포함하여 경제정책 추진에 있어 얼마만큼의 유연성을 가지고 계신지, 또 한국이 출구전략을 추진하기에는 조금 이르다고 보시는지?
▲ 이명박 대통령 : 고맙다. 이번 피츠버그에서 정상들이 모여서 이 출구전략에 대한 의논을 했다. 그러나 나라마다 사정이 다르고 이미 회복기에 조금 들어간 나라, 아직도 미처 들어가지 못한 나라 등 여러 가지 사정이 있는데, 전반적인 의견은 아직도 출구전략을 짜기에는 이르다고 정상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1930년대 세계대공황 시절에 조금 나아진다고 해서 바로 출구전략을 실시했기 때문에 소위 전문 용어로서 ‘W-dip’이라는 한번 위기가 왔다가 다시 좋아지다가 다시 위기가 오는 그러한 일을 밟아서 굉장히 위기가 오래 간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실한 위기극복을 한 다음에야 출구전략을 짜자는 것이 지금 세계 정상들의 견해였다. 저도 거기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이번 정상회의에서 세계가 한국이 가장 회복이 빠르다고 인정하고 있지만 한국도 아직은 출구전략을 짜기에는 이르다고 저희가 발표를 하고 있고, 내년도 6월 달 정상들이 모였을 때 그 결과를 IMF가 각국의 사정을 전부 (정리)해서 발표를 하고, 출구전략에 대한 논의를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출구전략은 나라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공유할 수는 없지만 출구전략에 대한 일반적 규정을 서로 만들어서 일반적 규제를 G20 정상회의에서 (합의해서) 국가간에 공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도 공조했지만 출구전략을 짜는 것도 일반 원칙에 대해서는 공조를 하자는 것이 합의된 사항이다. 저는 그것이 순리라고 보고, 그 이후에 11월에 열릴 때 확실한 출구전략, 위기 이후의 전략은 그때 짜게 될 것이라고 보기에 한국도 지금은 출구전략을 짜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하고 있다.
- 최근 친서민, 중도실용과 등과 관련한 정책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일부 조사에서 국정지지율이 50%로 넘어서는 것도 여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내년도 예산에서도 서민과 관련한 배정이 많이 됐다. 친서민 정책 배경을 설명해 주시고, 반면에 최근에 기업들한테는 사회적 책임을 많이 강조하시고 계신데, 최근 정부 초반에 이른바 비즈니스 프렌들리하고 조금 상충되는 것 아니냐. 비즈니스 프렌들리의 어떤 노선이 궤도 수정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있다. 여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다.
▲ 이명박 대통령 : 제가 처음 대통령 취임했을 때 가장 먼저 대기업 단체를 찾아갔다. 찾아가서 부탁한 것은, 투자를 많이 해 주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 왜냐 하면 우리가 선거 때 대기업과 정치권에 역사적으로 처음으로 어떤 지원이 없었다. 깨끗한 선거를 치렀다. 그래서 여러분들한테 부탁할 수 있는 것은 투자와 일자리라고 했는데, 사실은 그게 비즈니스 프렌들리라고 할 수 있고 시장 프렌들리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바로 서민 프렌들리와 일치한다.
대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 해 주고 그것이 투자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바로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서민 프렌들리와 전제를 같이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고, 지금 서민 정책을 많이 쏟아내고 있다고 했는데, 쏟아내는 것은 아니고 서민 정책의 중요한 포인트를 저희가 몇 가지 내놨다.
예를 들면 미소재단을 만들었다. 그래서 대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한다는 의미에서 이번에 대기업과 금융기관에서 약 2조 원을 출연해서 소위 길거리에서, 또 재래시장 바닥에서 일하는 노점상들에 이르기까지 그분들에게 500만 원, 300만 원, 1,000만 원 정도를 거저 주는 것이 아닌 융자해 주는 1회 기금을 내놨다.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통칭은 마이크로 크레딧 뱅크라고 하는데, 저희는 ‘미소재단’이라는 말을 만들어 냈다. 아름답고 적다는 의미가 되고, 또 다른 미소란 의미도 된다., 그걸 통해서 금년 그 동안에도 많이 시행이 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아마 세계 역사에서 처음이 아닌가 생각한다. 대기업이 직접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것이다.
지난번에 시장에 갔을 때 길거리에서 빵을 굽는 할머니가 그 빵 굽는 것도 문을 닫게 됐는데 금융기관에서 처음으로 300만원 융자받아서 자기가 살게 됐다고, 그러면서 자기가 길에서 굽는 빵이 장사가 잘 되면 요즘 용돈이 없어 빵을 못 사먹는 학생들에게 공짜로 몇 개씩 주겠다고 말하는 것을 보고 저는 가슴이 참 찌릿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조금만 도와주면 이렇게 살아날 수 있는 사람들에게 하는 제도이다. 이게 서민정책의 일환이다. 또 어떤 분들이 모럴헤저드가 아니냐, 그러다 돈 뜯기면 어떻게 하냐고 우려하는데, 제 경험의 의하면, 저도 그런 경력이 있다. 300만 원, 500만 원, 1,000만 원 융자 받은 사람은 절대 떼먹지 않는다. 설사 제때 못 갚는 한이 있더라도. 내가 이런 이야기하면 안 될지 모르지만 오히려 30억, 300억 빌려간 사람들은 약간 위험할 수도 있다.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말하자면 이쪽은 절대 위험하지 않다는 말씀을 드린다.
또 대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한다고 해서 이번에 통신료를 줄였다. 이번에 합치면 약 20% 요금이 줄 텐데, 사실 선거 때 공약한 바도 있다. 기업들이 이렇게 협조를 해 주셔서 통신비를 줄이게 됐다는 것도 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
지금 소위 보금자리 주택을 10월이면 공급하게 될 텐데, 너무 싸게 해 주니까 잘못하면 문제가 되지 않느냐고 하지만 절대 투기가 들어오지 못한다. 10년, 7년 규정이 있는데 팔게 되면 도로 회수한다. 이자만 보태서 돌려주고. 또 만일 장애인 이름으로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엄격하게 조치가 될 것이다. 그래서 어떤 투기도 여기에 발을 못 붙이고, 정말 평생 집을 가져보지 못한 사람, 아이를 가지고 있지만 신혼부부들이 집을 못 가진 사람, 장애인, 최빈민층에게 주는 보금자리 주택은 엄격하게 시행해 나가고, 앞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지만 점진적으로 좋은 자리, 편리한 자리에 오히려 좋은 위치에서 저희가 이 사업을 해 나가도록 하겠다.
저희가 학부모들에게 좀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등록금 대여를 해 주는데, 그것은 이제까지는 부모 신용으로 해줬지만 부모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학생 스스로가 벌어서 갚는 그런 학자금 대여제를 실시했기 때문에 서민들에게 부담을 줄이고 아이들 공부시킬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 위기가 올 때도 그렇고, 끝나가면서도 서민의 고통은 계속되기 때문에 정부가 집중적으로 서민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앞으로도 그런 정책을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다. 고맙다.
- 대통령께서는 며칠 전 수석회의에서 기다리던 풍년이 맞이하고도 시름을 해야 하는 농민들의 안타까운 처지에 대해 말씀을 하시며 정부가 농민의 마음에 대해 안정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또 그런 현실이 계속 해서 되풀이 되지 않도록 중장기적으로 농민과 정부, 모두가 함께 윈-윈 할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아울러 지시하셨다. 대통령께서는 근본적인 대책과 관련된 복안을 가지고 계시면 말씀해 달라.
▲ 이명박 대통령 : 지금 사실은 이번에 풍년이 든다고 한다. 그런데 풍년이 든다고 하는데 농민들 수심은 더 깊어지고 있다고 한다. 쌀값이 자꾸 떨어지니까 풍년 든 게 더 원망스럽다는 얘기를 한다. 그러나 지금 동북아의 입장을 보면 중국이나 대만이나 필리핀, 일본 우리를 둘러싼 모든 나라들이 전부 수해를 입고 재해를 입었고 많은 인명피해를 보았는데. 유독 한국만이 피해를 입지 않고 풍년을 맞이했다. 그래서 저는 이 풍년 든 자체를 매우 감사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풍년을 원망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풍년이 들어 곡가가 떨어지는 것은 농민과 정부가 서로 협의해서 해결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금년에 남는 쌀은 쌀값 안정을 위해서 수매를 하려고 한다. 다소 정부 부담이 있더라도 수매를 해서 농민들 걱정을 좀 덜어드리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농민들께서는 정부를 믿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쌀이 남아돌아가는 것이 원망스러운 것이 아니고 쌀의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옛날 우리 정부는 쌀이 부족하고 밀가루를 수입해서 먹었다. 지금도 곡물이 자급자족하는 것은 27%정도 밖에 안 된다. 그런데 지금은 쌀이 남아돌아가는데 밀가루 100% 수입한다. 여러분들 앞으로 쌀국수, 쌀막걸리, 쌀과자, 쌀떡 등 만들면 쌀생산 걱정할 것 없다. 정부가 수매 안 하더라도 수요만 늘리면 자연스럽게 곡물가를 유지할 수 있고, 풍년들고 쌀 생산 늘어나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 그래서 앞으로 정부는 쌀의 수요를 늘려가도록 하겠다. 그것을 우리 정부가 하고 있기 때문에 협조만 하면 된다.
여러분들 먹는 설렁탕 있지 않나? 밀가루국수 들어가지 않나? 옛날에 원래 안 들어가던 것을 쌀이 부족해서 강제로 밀가루를 넣기 시작해서 지금 먹고 있다. 그런데 지금 반대로 됐는데도 아직도 밀가루국수를 자꾸 넣지 않나? 쌀국수 넣으면 얼마나 좋겠나? 우리 기업계, 산업계에서 협력하고 인식만 바꾸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
- 대통령께서는 최근 권력구조에 대한 개헌의 필요성을 말씀하셨다. 이원집정부제라든가 내각책임제, 대통령 중심제 등 이런 체제가 있었는데 어떤 체제에 근접한 방안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시나? 그리고 그 개헌 시기와 관련해서도 내년 상반기까지 개헌이 끝나야 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있는데 적절한 시기가 언젠지 말씀해 달라.
끝으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서 많은 논의들이 있다. 혹시 마음속에 두고 계시는 방안이 있으면 말씀해 달라.
▲ 이명박 대통령 : 좋은 질문해 주셨는데, 지금 제가 헌법 개정에 대해서 바로 제시한 것이 없다. 더욱 이원집정제라든가 이런 구조에 대한 원칙적인 제안을 한 것은 아니고, 필요하다면 정치권에서(의 논의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선거제도를 바꾼다든가 또는 행정구역을 개편하는 문제는 제가 강력하게 요청을 정치권에 하고 있다.
왜냐 하면 우리나라가 지금 품격이 점점 높아지고 우리사회가 점점선진화 되고 있는데 솔직히 말씀드려서 우리 정치의 소통은 없다. 이번에 외국 갔다 와서 이건 정말 정치권에 보고하고 싶어서 여야를 불렀지만 사실 거절당했다. 이건 여야의 정치문제가 아니고 국가의 미래문제이고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 때문에 결국 보고를 하고 싶었지만 못했고, 그래서 우리가 5부 책임자들을 모셔서 보고를 드리고 한나라당 당직자에게 설명을 드리고 오늘 국민에게 보고하는 절차를 밞고 있다.
우리 국민에게 필요한 것은 사회소통을 하자는 것인데, 대통령이 되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호남에 가면 여당의원 한사람도 없다. 여당 구의원도 없다. 무슨 시의원 한사람이 없다. 영남에 가면 야당 국회의원 한사람 없고, 시의원도 없고, 물론 지방자치단체장은 말할 것도 없다. 국회가 모이면 뭐하나? 여야가 모이면 영호남이 만나서 충돌하는 것 아닌가? 이게 소통이 될 수가 없다. 제도가 이렇게 돼 있는데 국민소통을 우리가 아무리 이야기해도 몇 십간 그랬지만 이대로 두면 앞으로도 이대로 된 상태에서는 소통이 안 될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뭔가 선거제도를 바꿔야 된다 하는 것인데, 선거제도를 어떻게 바꾸라는 얘기는 제안하지 않겠다. 필요하면 정부의 안을 검토해 놓은 것이 있어서 내놓겠지만, 정치권이 자발적으로 소통을 위해서 지역의 발전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제도를 바꿔 달라.
행정구역 개편도 그렇다. 아마 정확하게는 1890년대에 우리가 행정구역이 정해졌다고 한다. 근대적으로 행정개편된 것이 벌써 120년 가까이 됐는데, 그때는 완전히 농경시대가 아니겠나? 농사를 지을 때 만든 행정구역을 120년 지나서... 지금 어떤 사회가 됐나? 이런 참다운 사회시대에 와서 그 체제을 (그대로) 두고 한다. 둘쑥날쑥 행정개편이 따로 돼 있다. 모든 균형발전이 행정구역에 따라서 하게 돼 있다. 그러니까 지역을 만들어줘야 발전할 수 있다. 지금 그 제안을 정치권에 해 놓았다. 우선 자발적으로 되게 되면 자발적인 것은 정부가 여러 가지 협력을 하도록 하겠다.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선거 제도개편과 행정구역 개편은 정치권에서 빠른 시간 내에 협의를 하는 것이 좋겠다. 그것이 바로 나라의 품격을 높이는 것이고 국민과 소통하는 것이고 그게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부탁을 드린다.
- 저는 대통령님 오늘 연설 중에 우리가 변방적 사고에서 중심적 사고로 바뀌어야 된다. 남북문제도 우리가 주도 하는 노력도 할 때가 됐다고 말씀하신 부분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대통령께서는 지난번 미국에 가셨을 때 그랜드 바겐을 제안 하셨다. 그때 국무부에서 자기들 내부끼리 혼선이 있어서 좀 보도가 되고 했었는데 아직 북한은 핵을 포기하겠다는 징후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그 비핵화를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겠다는 복안이 있으신지 말씀해 달라.
▲ 이명박 대통령 : 제가 사실 일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국민들이 열심히 정말 노력해서 경제적인 위치는 세계 10위권에 들어 왔다. 그렇지만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발언권은 사실 미약했다. 우리는 항상 남한테 따라가고 수동적인 자세를 취해 왔다. 또 우리의 안을 제시할 여력도 없었고 해 오지도 못했다. 이제 G20 정상회의의 멤버가 됐다. 앞으로 계속해서 수십 년, 앞으로 새로운 체제가 오는 한 우리는 G20의 멤버가 될 것이다. 또 의장국이 되고 주최하는 나라가 되면 세계에서 우리를 대접해 준다. 세계적인 어떤 글로벌한 이슈를 가지고 논의할 때도 한국을 빼고는 이제는 할 수 없는 그런 위치에 왔다.
남북문제는 우리가 당사자 아니겠나? 북한의 핵문제가 미국에 문제가 될 수 있고 중국의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세계문제가 될 수 있지만 사실 남북한 당사자의 문제인데 우리의 목소리는 없었다. 미국이 어떤 안을 내놓았는지 중국이 어떤 안을 내놓았는지 미국안에 그냥 따라가기만 했다. 경험상 북한에게 그 협상을 조각조각 내서 하나씩 협상하다보면 세월이 길게 걸리고 원점에 돌아가 버리면 다시 또 시작해야 한다.
그러지 말고 북한은 북한이 핵을 일괄적으로 포기하겠다는 의사가 있으면 북한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북한체제에 위협을 한다든가 미국이 대북에 적대 행위를 한다고 주장을 하는데 그러면 미국에 적대 행위를 안 하겠다고 보장을 한다든가, 여러 가지 북한이 원하는 것을 내놓고 타결 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주장이고 이 주장은 사실 오바마 대통령과도 사전에 정상회의 때 이야기를 했고, 러시아의 메드베데프 대통령에게도 사전에 양해를 구했고, 또 중국에게도 사실은 양해를 구했다. 일본은 물론이다. 그래서 UN에서 발표를 했다. 일부에서는 미국의 아무개가 그걸 갖다가 자기는 모르겠다고 했다. 미국의 아무개가 모르겠다고 하면 어떤가? 우리가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우리의 좋은 안을 설득을 시켜야 된다. 상대가 하는 안만 따라가는 것이 아니고 좋은 안이 있으면 6자국에 설득해서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 북한도 이 문제, 그랜드 바겐이라는 이 용어 자체에 대해서 거부 반응이 없을 것으로 본다. 정말 핵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만 있다면 북한도 거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그런 점에서 우리는 지구상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책임이 있는 국가가 되었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에 기아문제가 생겼다. 어떤 사회적 국가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지원도 해 줘야 한다. 우리의 경험도 지원해 주고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누어 갖는 그런 위치에 가야 세계가 인정하는 나라가 된다. 그래서 책임도 많이 따른다. 그러려면 사고도 중심된 사고를 가져야 된다. 우리의 주장이 있어야 된다. 우리의 목소리가 있어야 된다.
세계 경제를 다시 살리려면 이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 우리의 경험은 이렇다, 이렇게 이야기해야지 늘 뒤에 앉아서 듣기만 하고 고개만 끄덕거리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제 우리 국민 모두가 다 세계의 중심지역에 들어갔고,. 중심 국가에 들어갔다고 우리의 인식도 좀 바꿔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책임과 의무도 해야 한다는 인식전환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 품격을 높이면서 국격이 높아지면 우리 국내의 여러 가지 현안 문제, 조금 전에 말씀드린 여러 분야의 격을 높이는 일도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조금 전에 정치 선진화에 대한 문제도 논의했다. 그래서 조선일보 주 기자께서 이야기한대로 변방사고에서 중심사고로 바꾸자 하는 뜻으로 말씀을 드렸다. 많은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시간이 다 된 것 같다.
오늘 이렇게 찾아줘서 고맙다.
국민 여러분들께도 제가 이러한 보고를, 모처럼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서 스스로 정말 고마운 일로 생각한다.
국민 여러분! 조금 힘드시더라도 조금만 더 참으시기 바란다. 우리 공무원들도 봉급을 작년에 이어서 금년에도 동결하기로 했다. 아마 하급직 공무원들이 조금 불만이 있을 수 있겠지만 공무원들은 법적으로 자리는 있지 않나? 지금 젊은이들이 자리가 없는 사람이 많다. 그러니까 법적으로 보장된 공무원들이 헌신적으로 위기극복에 앞장서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점에서 동결을 부탁드렸다.
저희 정부도 정말 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열심히 하겠다. 더 낮은 자세로, 정말 국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 여러분! 힘드시더라도 모처럼 추석 잘 쇠시길 바란다. 고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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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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