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학생복 1위 만족못해, 제2도약 준비"

유가증권시장 상장 에리트베이직 홍종순 사장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학생복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국내 대표 패션전문 기업으로 탈바꿈 하겠습니다"


지난 28일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유가증권시장 상장기념 기자간담회를 연 홍종순 에리트베이직 사장의 목소리는 담담하면서도 확신에 차 있었다.

자금력으로 무장한 대기업과 저가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학생복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데서 오는 자신감이었다.


사실 에리트베이직은 '워크아웃'으로 힘든 출발을 한 기업이다. 원래 삼성그룹의 계열사인 제일합섬에서 시작한 이 회사는 1996년 4월 새한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분리됐다. 그러나 2002년 6월 새한 의류사업부 워크아웃으로 퇴출될 위기에 놓이자 당시 의류사업부 팀장이던 홍 사장이 부서 직원들을 모아 만든 회사가 에리트베이직이다.

당시 직원들의 퇴직금을 모아 만든 자본금 8억원으로 차린 이 회사는 7년이 지나 연 매출 1000억원에 가까운 탄탄한 기업이 됐다.


이제 홍 사장은 회사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그간 학생복에 집중해 왔던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스포츠캐주얼과 유니폼 시장에 적극적 진출하는 것이 그가 생각하는 에리트베이직의 성장 방향이다.


이 같은 전략 하에 에리트베이직은 현재 전체 매출의 73%에 달하는 학생복 사업부문을 2012년까지 61%로 축소하고 대신 현재 16%에 불과한 패션사업 부문을 25%로, 11%에 머물러 있는 유니폼 사업을 14%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특히 패션 스포츠 브랜드인 리클라이브(LIKLIV)를 통해 최근 전체 의류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스포츠ㆍ캐주얼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방침이다. 리클라이브는 브랜드 리노베이션을 통한 혁신과 진화의 과정을 거쳐서 2012년 매출 356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 사장은 "그간 축적해온 노하우와 영업력을 기반으로 유니폼과 스포츠캐주얼 시장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 할 것"이라면서 "특히 코스피 상장으로 투자금을 확보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