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도로교통청(RTA)가 두바이 메트로를 포함한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본격 도입할 태세다.
17일 압둘 마지드 알 카자 국장은 "우리는 RTA의 모든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공공-민간 파트너십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트너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두바이 정부가 부족한 사업추진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에 지분참여를 허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RTA측은 "민간 파트너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컨소시엄도 가능할 수 있으며 파트너십의 기간은 15~20년 또는 길게는 40년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 카자 국장은 "파트너십 도입 결정은 몇 가지 타당성조사와 시장분석 절차를 거쳐 내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주 두바이 메트로 개통식에서 마타르 알 타이어 TRA 회장은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에 계획된 나머지 메트로 프로젝트에 착수할 뜻을 내비쳤다.
당시 알 타이어 회장은 당시 "우리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현재의 경제상황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편 알 카자 국장은 두번째 노선인 '그린라인'의 개통은 공사지연으로 인해 내년 말경 개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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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철 두바이특파원 bc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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